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태윤

'국정원 특활비 의혹' 최경환 사무실·자택 압수수색

'국정원 특활비 의혹' 최경환 사무실·자택 압수수색
입력 2017-11-21 07:06 | 수정 2017-11-21 07:42
재생목록
    ◀ 앵커 ▶

    검찰이 국정원 특활비를 건네받은 의혹이 불거진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의 자택과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확보한 자료 분석을 마치는 대로 최 의원을 소환해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김태윤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어제 오전 검찰은 최경환 의원의 여의도 국회 사무실과 경북 경산시 사무소,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사와 수사관 등 10여 명을 파견한 검찰은 회계 장부를 포함한 문서와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최 의원은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던 지난 2014년 국정원으로부터 1억여 원의 특활비를 건네받은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청와대에 특활비가 전달된 과정을 추적하던 중 최 의원에게도 돈 일부가 건네진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이병기 전 원장의 승인을 얻어 최 의원에게 1억 원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입니다.

    이 전 원장에게서 같은 내용의 '자수서'를 제출받은 검찰은, 국정원 회계 장부 등에서도 이를 입증할 내용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최 의원이 전달받은 특활비가 대가성을 지닌 뇌물에 해당한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당시 예산 편성을 좌우하는 위치에 있었던 만큼 특활비가 국정원 예산을 챙겨주는 명목으로 건네졌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최경환 의원은 관련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특활비가 최 의원에게 전달됐는지, 전달됐다면 어떤 용도로 썼는지 등을 확인한 뒤, 최 의원을 소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이번 수사가 정치권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지만, 검찰은 현재까지 확인된 바는 없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MBC뉴스 김태윤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