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임현주

헌재, 수시 모집 지원에 '검정고시' 출신자 제한은 위헌

헌재, 수시 모집 지원에 '검정고시' 출신자 제한은 위헌
입력 2017-12-29 07:11 | 수정 2017-12-29 07:16
재생목록
    ◀ 앵커 ▶

    초등학교 교사의 꿈을 안고 어렵사리 검정고시를 합격했는데 막상 원서를 넣을 수 없다면 그 심정이 어떨까요?

    검정고시 출신자들의 지원을 막고 있는 교육 대학의 수시 전형이야기인데요.

    헌법재판소가 위헌이라고 결정했습니다.

    임현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정고시 출신인 한선영 씨.

    지난 2016년 한 교육대학의 신입생 수시 모집에 지원하려 했지만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는 이유로 거부됐습니다.

    [한선영]
    "입시요강들을 살펴봤었는데 지원을 할 수가 아예 없어서 기회조차 박탈된 상황들을 마주했을 때 되게 막막했었고…."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하는 서울교대 등 전국 11개 교육대학은 수시 모집 지원자는 반드시 학교생활기록부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대학의 설립취지상 수시모집에서는 지원자의 학교생활을 살펴봐야 한다는 논리지만 이 때문에 검정고시 출신자들은 수시전형 지원 기회가 아예 박탈되는 셈입니다.

    이에 한 씨 등 7명은 교대의 입시 요강이 자신들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헌법소원을 제기했고 헌법재판소는 오늘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검정고시 출신자의 수시전형 지원 제한은 위헌이라고 결정했습니다.

    [전승민/대안학교 교사]
    "학생 상담을 할 때 지원이 되는지 안 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없어질 것 같아서…."

    헌재는 그러나 올해의 경우 이미 합격자 발표까지 끝났다는 점을 감안해 수시 모집 입시 요강 자체를 취소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MBC뉴스 임현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