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고은상

"SK 가습기 살균제, 임신부·태아에 치명적"

"SK 가습기 살균제, 임신부·태아에 치명적"
입력 2018-10-29 12:16 | 수정 2018-10-29 12:20
재생목록
    ◀ 앵커 ▶

    '가습기 살균제' 파문 당시, '가습기 메이트'란 제품을 만들었던 SK케미칼은 7년 넘게 공식 사과도 배상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제품이 태아를 죽게 하는 건 물론, 온몸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국내 연구진의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고은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SK케미칼이 만들고 애경이 유통했던 가습기 살균 제품 '가습기 메이트'.

    지난 2011년 정부는 흡입독성 실험 결과 SK 제품으로 인한 폐 손상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발표했고, SK케미칼은 법적 책임을 피했습니다.

    MBC 취재진은 SK케미칼의 주요 살균 성분인 CMIT/MIT가 임신부와 태아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실험 결과를 단독 입수했습니다.

    대구가톨릭대 연구진은 임신한 쥐의 호흡기에 SK 가습기 살균제의 주요 살균 성분을 투입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저농도부터 중농도 고농도 군 등 세 그룹으로 나눠 살균 물질을 투입한 결과

    고농도군의 어미 쥐 4마리 중 두 마리는 아예 죽었고, 남은 어미 쥐 두 마리가 낳은 새끼 26마리 중 14마리는 죽은 상태로 태어났습니다.

    죽은 상태로 나온 새끼 쥐는 팔다리가 발달하지 않거나 심각한 저체중 상태였습니다.

    [박영철 교수/대구가톨릭대 GLP센터장]
    "(살균 성분이) 노출되자마자 (뱃속 새끼 쥐의) 성장이 멈추고, 그것이 죽었고, 그다음에 탄생 때 그런 사지 미발달의 사산 마우스(죽은 쥐)가 태어난 거죠."

    그러나 SK는 여전히 정부의 동물 실험으로는 피해가 입증되지 않았다며 7년이 지난 지금까지 공식 사과도 배상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MBC뉴스 고은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