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강연섭

검찰 과거사위, '남산 3억 원 의혹' 재조사 권고

검찰 과거사위, '남산 3억 원 의혹' 재조사 권고
입력 2018-11-14 12:11 | 수정 2018-11-14 12:17
재생목록
    ◀ 앵커 ▶

    신한은행이 남산 주차장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3억 원을 전달했다는 이른바 남산 3억 원 의혹에 대해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재조사를 권고했습니다.

    실제 이명박 전 대통령 측 인사에게 돈이 전달됐을 가능성이 높은데도 과거 검찰이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강연섭 기자입니다.

    ◀ 리포트 ▶

    17대 대통령 선거가 끝난 직후인 2008년 2월, 당시 신한은행 직원 송 모 씨와 박 모 씨는 현금 3억 원을 준비해 서울 남산 주차장으로 갔습니다.

    그리고 승용차 한 대가 들어오자 1억 원이 든 가방 세 개를 옮겨 실었습니다.

    이들은 당시 검찰 조사에서 라응찬 전 신한 회장 측 인사인 이백순 당시 은행장의 지시를 받았고, 이상득 전 의원 측에 돈을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진술했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의 실체는 제대로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위성호 현 신한은행장이 이 같은 진술 번복을 회유한 사실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 모 씨/3억 원 전달자]
    "(진술을) 번복시키면서 그 돈이 SD(이상득)에게 갔다. SD가 아주 곤란하다. 그러니까 빨리 진술 번복하라고 이렇게 이야기했죠."

    또한, 3억 원이 이상득 전 의원에게 건네졌다고 속단하기 어렵지만, 이명박 정권 실세에게 건네졌을 가능성이 크다고 봤습니다.

    신한은행 측이 3억 원을 숨기기 위해 이른바 알리바이 자금까지 마련했고 검찰 수사도 곳곳이 의문투성이라는 겁니다.

    당시 검찰이 "정치인에 대해 진술하지 않으면 정치자금법을 적용할 수 없다"는 이백순 전 은행장의 자필메모를 확보하고도, 이 씨의 신병확보는 물론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하지 않았다고도 밝혔습니다.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뇌물죄 공소시효가 아직 남아있고, 이 전 대통령 수사과정에서 추가 단서 확보 가능성이 있다며 신속한 재수사가 필요하다고 권고했습니다.

    MBC뉴스 강연섭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