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이문현

'로또 아파트' 시공사 되려고…수십 억 뿌렸다

'로또 아파트' 시공사 되려고…수십 억 뿌렸다
입력 2018-12-11 12:15 | 수정 2018-12-11 14:14
재생목록
    ◀ 앵커 ▶

    일명 '로또' 아파트로 통하는 서울 강남의 재건축 단지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조합원들에게 수억 원대의 금품을 살포한 대형건설사들이 무더기로 검찰에 넘겨졌습니다.

    경찰이 파악한 뒷돈은 40억 원대에 이릅니다.

    이문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서울 서초구의 재건축 아파트인 반포주공 1단지입니다.

    청약에 당첨되면 수억원대의 차익을 남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돼 '로또' 아파트로 불린 만큼, 대형건설사들이 시공사로 선정되기 위해 치열한 경합을 벌였던 곳입니다.

    경찰 수사 결과 작년 9월 시공사로 선정된 현대건설은 당시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재건축 조합원들에게 현금과 명품 가방 등 1억 1천여만원 상당의 금품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곳뿐만이 아닙니다.

    롯데건설과 대우건설도 각각 잠실 미성크로바와 신반포 15차 아파트 재건축 수주전에서 4억원대의 금품을 조합원들에게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금품 살포는 주로 건설사들이 용역을 준 홍보대행업체들을 통해 이뤄졌습니다.

    특히 현대건설의 경우, 조합원들의 비리를 감시하는 외부 용역업체에 5억 5천만원을 제공하며 은밀한 홍보를 부탁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안동현/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1계장]
    "재건축 재개발 현장에서의 수주 비리가 분양가 등 집값 상승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판단 하에…"

    경찰은 재건축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뿌린 혐의로 현대와 롯데, 대우건설 등 건설사 3곳과 임직원 22명을 포함해 334명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겼습니다.

    그러나 건설사들은 홍보대행업체에게 정당한 용역 비용을 제공한 것 뿐이라며 금품 살포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금품을 받은 조합원 1천4백여 명의 경우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는 일부를 제외하고 입건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문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