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이해인

"재판 과정 지켜보자"…이재명 징계 않기로

"재판 과정 지켜보자"…이재명 징계 않기로
입력 2018-12-12 12:03 | 수정 2018-12-12 12:04
재생목록
    ◀ 앵커 ▶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경기지사를 법원 판결이 나올 때까지 징계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찬성한다며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자고 야 3당에 거듭 촉구했습니다.

    이해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지사가 백의종군 의사를 밝히며 당원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당의 단합을 위해 이를 수용하는 것이 좋겠다고 최고위원들이 의견을 모았다"며 "재판과정을 지켜보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법원의 최종 판결 전까지는 징계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겁니다.

    이재명 지사는 최고위원회가 열리기 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의 단합을 위해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며 백의종군 의사를 밝혔습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원으로서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는 건 사실상 당원권 정지의 징계를 내린 것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했습니다.

    민주당의 이번 결정은 이 지사를 둘러싼 핵심 의혹인 '혜경궁 김씨' 트윗에 대해 검찰이 불기소 처분을 내린데다,

    법원 판결 전 당 차원의 징계가 이뤄질 경우 재판이 진행중인 김경수 경남지사와의 형평성 문제로 당내 분란이 더 커질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민주당은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의 기본 방향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며, 구체적인 방안을 정개특위에서 논의하자고 야 3당에 제안했습니다.

    민주당의 입장은 내년 1월 중 정개특위에서 선거제 개혁안에 합의하고 내년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자는 것으로, 야 3당이 이에 호응할 지 주목됩니다.

    MBC뉴스 이해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