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김성현

유엔, '北인권결의안' 14년 연속 채택…"외교 노력 환영"

유엔, '北인권결의안' 14년 연속 채택…"외교 노력 환영"
입력 2018-11-16 17:07 | 수정 2018-11-16 17:09
재생목록
    ◀ 앵커 ▶

    북한인권결의안이 유엔 소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올해는 북한의 인권침해를 비판하고 즉각적인 개선을 촉구하는 것 외에도, 남북, 북미 정상회담 등 현재의 외교적 노력을 환영한다는 내용이 새롭게 추가됐는데요.

    다음 달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14년 연속 채택될 전망입니다.

    김성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세계 인권 문제를 다루는 유엔의 제3위원회가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의 인권침해를 규탄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결의안은 북한 인권에 특별한 진전이 없다는 판단에 따라 큰 틀에서 지난해의 기조와 문구를 거의 그대로 살렸습니다.

    북한의 고문과 공개처형, 연좌제 적용 등 장기간에 걸쳐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인권 침해를 규탄하는 내용이 적시됐습니다.

    또 유엔 안보리가 북한 인권침해의 최고 책임자를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하는 등 적절한 제제 조치에 나설 것을 권고했습니다.

    다만 올해 결의안에는 남북 간·북미 간 대화가 진전 중임을 반영해, "현재 진행 중인 외교적 노력을 환영하며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환영한다"는 내용이 새로 포함됐습니다.

    이번 결의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61개국이 공동으로 제안했으며, 참석 회원국이 표결 없이 전원 동의하는 형식의 컨센서스로 통과됐습니다.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는 북한에서의 인권 침해는 존재하지도 않고, 탈북자들에 의해 조작된 거짓이라고 반발하며 회의장을 퇴장했습니다.

    북한인권결의안은 다음 달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14년 연속 채택될 전망입니다.

    MBC뉴스 김성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