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콘서트
기자이미지 박소희

文 "3월 중 개헌 발의 안 되면 정부가 준비"

文 "3월 중 개헌 발의 안 되면 정부가 준비"
입력 2018-01-10 17:02 | 수정 2018-01-10 17:38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은 개헌과 관련해 지방 선거와 동시에 투표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국회에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최저임금 정책은 우리 경제의 체질을 바꾸는 결정이라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우려가 없도록 청와대가 직접 점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소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은 개헌에 대해 국민주권과 국민 기본권, 지방분권 강화라는 3대 원칙을 제시했습니다.

    지방선거와 개헌 동시 투표를 위해서 3월 중에는 개헌안이 발의돼야 한다면서 국회의 합의를 기대하기 어렵다면 정부가 자체적으로 개헌안을 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국회의 합의를 기다리는 한편 필요하다면 정부도 국민의 의견을 수렴한 국민개헌안을 준비하고, 국회와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신년사에서 가장 먼저 언급한 일자리 등 경제정책과 관련해서는 최저임금 인상은 우리 경제의 체질을 바꾸는 결정이라고 말하고, 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취약계층 고용이 불안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청와대가 직접 점검해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위안부 합의 후속조치에 관해서는 파기나 재협상은 아니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일본이 출연한 10억 엔 등은 시간을 두고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 합니다. 진실과 정의라는 원칙으로 돌아가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또 아랍에미리트와의 비공개 협정이나 MOU 가운데 흠결이 있다면 앞으로 수정, 보완하는 방향으로 협의하겠며 적정한 시기가 되면 합의 내용을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박소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