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콘서트
기자이미지 김민욱

문 대통령 "가해자인 일본 정부가 '끝났다' 말해선 안 돼"

문 대통령 "가해자인 일본 정부가 '끝났다' 말해선 안 돼"
입력 2018-03-01 17:46 | 수정 2018-03-01 17:58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1일) 제99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위안부 문제와 독도 문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내년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번영의 새로운 출발선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민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 해결과 관련해 "가해자인 일본 정부가 '끝났다.'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제99주년 3·1운동 기념식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전쟁 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 인권범죄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습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은 인류 보편의 양심으로 역사의 진실과 정의를 마주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통을 가한 이웃나라들과 진정으로 화해하고 평화공존과 번영의 길을 함께 걸어가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독도와 관련해선 우리 고유의 영토라며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3·1운동으로 탄생한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특히, 3·1운동과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평화에 기반한 번영의 새로운 출발선으로 만들겠다."고 언급하면서,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인 내년을 건국 100주년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표명했습니다.

    기념식을 마친 후 문 대통령은 검은색 두루마기를 입고 시민 참가자들과 함께 역사관 입구에서 독립문까지 태극기를 들고 행진했습니다.

    3·1절 기념식이 세종문화회관이 아닌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MBC뉴스 김민욱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