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콘서트
기자이미지 강연섭

김명수 대법원장 "양승태 추가 조사 가능"

김명수 대법원장 "양승태 추가 조사 가능"
입력 2018-05-29 17:26 | 수정 2018-05-29 18:08
재생목록
    ◀ 앵커 ▶

    사법부 블랙리스트 조사가 셀프 조사의 한계를 드러냈다는 비난 여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김명수 대법원장이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 대한 추가 조사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강연섭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사법부에 대한 국민적 비난이 빗발치자 김명수 대법원장이 다시 한번 고개를 숙였습니다.

    '자체 조사'의 한계를 드러낸 것으로 지적되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 대한 추가조사 여부에 대해서도 가능성을 열어놨습니다.

    [김명수/대법원장]
    "이번 조사단의 의견에 관한 반대 부분까지 모두 검토해서 그때 제가 결정하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특히,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숙원사업을 위해 재판을 두고 청와대와 거래를 시도했다는 결론마저, 양 전 원장에 대한 직접조사가 빠져 부실한 결과라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한편 '세월호'와 '하야' 등의 단어가 포함된 제목의 문건을 비공개한 것에 대해서는 특조단을 이끈 안철상 법원행정처장이 '사법권 남용과 무관했기 때문'이라며 적극 해명에 나섰습니다.

    [안철상/법원행정처장]
    "(세월호 사건) 관할법원은 목포지원입니다. 목포지원의 규모상 큰 사건을 한다면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기 때문에 (관할법원을 검토한 것입니다.)"

    안 처장은 그러나, 비공개 문건들의 추가 공개 여부에 대해서는 정책적으로 결정할 문제라며 가능성은 열어뒀습니다.

    MBC뉴스 강연섭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