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콘서트
기자이미지 이정은

"기무사, 세월호 유가족 '조직적 사찰' 확인"

"기무사, 세월호 유가족 '조직적 사찰' 확인"
입력 2018-07-02 17:24 | 수정 2018-07-02 17:25
재생목록
    ◀ 앵커 ▶

    세월호 참사 당시 국군 기무사령부가 여론 형성에 조직적으로 관여한 정황이 처음으로 드러났습니다.

    국방부 사이버 댓글사건 조사 TF는 관련 의혹을 국방부 검찰단에 수사의뢰하기로 했습니다.

    이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국방부 사이버 댓글조사 TF는 기무사가 세월호 사고 직후 관련 TF를 꾸려 6개월 동안 조직적으로 유가족 등을 사찰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조사 TF에 따르면 기무사는 세월호 침몰 사고 직후인 2014년 4월 28일 현장상황 파악을 위해 TF를 꾸렸습니다.

    이 TF는 육군 소장인 참모장을 대표로 하고 부대원 60명으로 구성된 팀으로 확대돼 2014년 10월까지 운영됐습니다.

    조사 결과 당시 이들은 구조현장인 팽목항 뿐 아니라 안산 단원고에까지 기무 활동관을 배치해 세월호 유가족들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들의 성향을 강경·중도 등으로 분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실종자 탐색을 종결하기 위한 설득 방안과 유가족들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막기 위한 방안 등을 담은 문건도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맞불 집회를 열 수 있도록 관련 집회 정보를 달라는 보수단체들의 요청에 기무사가 세월호 관련 집회 정보를 제공한 정황도 조사결과 확인됐습니다.

    국방부는 이번에 확인된 의혹에 대해 검찰단에 수사를 의뢰하고,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에도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정은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