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지선

특수활동비 수사 핵심은 'S라인'…MB 겨냥?

특수활동비 수사 핵심은 'S라인'…MB 겨냥?
입력 2018-01-12 20:04 | 수정 2018-01-12 20:18
재생목록
    ◀ 앵커 ▶

    이번에 압수수색을 당한 인물들은 한때 'S 라인' 인맥으로 분류됐습니다.

    S 라인은 서울시의 영문 첫 글자 S를 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 측근들입니다.

    이 라인을 따라가면 결국 이명박 전 대통령이 나올 텐데, 계속해서 이지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 정부와 청와대 핵심 요직에 서울시장 시절 측근, 이른바 'S라인'을 대거 기용했습니다.

    이번에 드러난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의 핵심 인물들 역시 이 범주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먼저 돈을 건넨 쪽 인물들을 보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이명박 서울시장 당시 행정1부시장을 지냈고, 목영만 전 국정원 기조실장은 그 밑의 국장이었습니다.

    이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 취임 첫해 나란히 행정안전부 장관과 행안부 핵심 요직인 지방행정국장에 임명됐고, 이듬해 다시 국가정보원장과 국정원의 예산을 주무르는 2인자, 기조실장 자리로 나란히 옮겨갔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빼돌린 특활비는 청와대에 포진한 또 다른 'S라인' 인맥으로 전달됐습니다.

    'MB 집사', 'MB 금고지기'라 불리며 이 전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김백준 전 청와대 기획관은 이명박 서울시장 시절 서울메트로 감사 자리에 앉았다가 대통령 취임과 함께 청와대에 입성해 4년 동안 청와대 안살림을 챙겼고 김희중 전 부속실장도 서울시장 시절 수행팀장을 하다 청와대에 들어와서도 대통령 일정 등을 챙긴 최측근 인사입니다.

    이번 검찰 수사의 칼끝이 결국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이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청와대가 국정원 특활비를 가져다 쓴다는 생각은 해 본 적도 없고, 그런 시스템에 대해 알지도 못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현재 진행 중인 다스 비자금 수사 등이 전 대통령을 향한 수사에 대해 "정치적 의도가 깔린 검찰의 표적수사"라고 비난했습니다.

    MBC뉴스 이지선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