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엄기영

국립대 4곳 총장 자리 아직도 공석…왜?

국립대 4곳 총장 자리 아직도 공석…왜?
입력 2018-01-13 20:21 | 수정 2018-01-13 20:24
재생목록
    ◀ 앵커 ▶

    박근혜 정부 시절 국립대학 총장 선출 과정에서 교육부가 몇몇 후보자들의 임용을 거부해 이른바 교육계 블랙리스트 의혹이 제기됐었죠?

    교육부가 권력의 눈치를 본다는 비판이 있었는데 국립대 네 곳에서 여전히 총장이 정해지지 않고 있습니다.

    무슨 이유인지 엄기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총장이 3년 10개월째 공석인 공주대학교.

    2014년 3월 대학이 2명의 총장 후보자를 선출했지만 교육부가 둘 다 부적격 판단을 내렸습니다.

    지난해 11월 교육부가 후보자 두 사람이 모두 적격 하다고 번복했지만, 이번엔 학내에서 의견통일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최동호/공주대 총학생회장]
    "1순위 후보자 선출과 재선출에 대해서 두 의견이 엇갈리면서, 제일 피해를 보는 것은 일단 학생들이고…."

    국립대 4곳이 비슷한 사정으로 현재까지 총장자리가 공석입니다.

    국립대총장은 대학이 후보자를 선출하면 정부가 임용하는 절차를 거치는데, 박근혜 정부에서는 이유를 밝히지 않고 임용을 거부하거나 미루는 일이 전국 곳곳에서 벌어졌습니다.

    2016년 말 기준으로는 장기간 총장을 뽑지 못한 국립대가 10곳을 넘었습니다.

    교육계에선 박근혜 정권에 '교육계 블랙리스트'가 존재했다는 의혹을 제기해왔습니다.

    실제 정부 비판적인 시국 선언에 명단을 올렸던 4개 대학 1,2순위 총장 후보자들은 임용이 거부됐고, 경상대 등 5개 대학은 1순위 후보 대신 시국 선언에 참여하지 않은 2순위 후보자들이 임용됐습니다.

    [권순기 교수/2016년 경상대 총장 1순위 후보자]
    "(친박계)지역 국회의원과 관계 개선이 시급하다는 청와대 관계자의 메시지가 있었습니다. 현 여당 지지하는 사람은 블랙리스트가 되는 거죠, 각종 시국 선언 참여자도 블랙리스트가 되는 거고요."

    실제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교육문화 수석에게 국립대 총장 임용과 관련한 소송에 잘 대응하라고 지시한 내용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교육부가 합리적 기준 없이 권력의 눈치만 봤다는 비판이 제기됩니다.

    [00국립대 1순위 총장 후보자]
    "지난 정부에서는 왜 부적합이고, 현 정부에선 적합인데 사유도 안 알려주고, 과거에 잘못된 부분은 인정하면서 가면 한 단계 더 성숙하는 게 빨라지지 않을까…."

    이에 대해 교육부는 총장 임용과 관련한 의사 결정 이유를 공개할 의무가 없으며, 대학들의 의견을 수렴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MBC뉴스 엄기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