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국현

'20년 측근' 신학수 등 전격 압수수색…'MB수사' 속도

'20년 측근' 신학수 등 전격 압수수색…'MB수사' 속도
입력 2018-01-20 20:07 | 수정 2018-01-20 20:58
재생목록
    ◀ 앵커 ▶

    검찰이 신학수 전 청와대 비서관의 집을 오늘(20일)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비서관을 지내고 지금은 다스의 감사를 맡고 있는 최측근 인사죠.

    국정원 특활비는 물론 다스 의혹 수사가 동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찰이 오늘 오전 신학수 전 청와대 비서관의 서울 송파구 자택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신 전 비서관은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에 근무한 뒤, 현재는 다스 감사로 재직 중인 인물로 이 전 대통령과 관련한 두 가지 사안에 개입한 혐의로 검찰의 조사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다스가 김경준 BBK 전 대표에게 140억 원을 돌려받도록 청와대가 불법 개입한 과정에 신 전 비서관의 연루 의혹을 특수2부는 신 전 비서관이 총무와 민정비서관으로 근무할 당시 국정원 특활비 수수에 개입한 정황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사안에 신 전 비서관의 구체적 개입 정황이 드러나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도 한층 빨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검찰은 신 전 비서관 외에도 이 모 전 다스 감사 등 BBK에서 140억 원을 돌려받는데 실무 역할을 했던 다스 직원들에 대한 압수수색도 실시했습니다.

    이들은 청와대와 연락하며 소송을 전담해 김경준 전 BBK 대표의 갑작스러운 140억 원 반환 내막을 자세히 알고 있을 인물들입니다.

    한편 오늘 압수수색에는 이 전 대통령의 다스 실소유 의혹을 제기해온 인물 가운데 한 명인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도 포함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정원 특활비 수사에 더해 직권남용 혐의 수사까지 속도를 내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압박이 한층 거세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곽승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