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현용

재건축 추가부담금 최고 '8억'…산정 방법은?

재건축 추가부담금 최고 '8억'…산정 방법은?
입력 2018-01-21 20:14 | 수정 2018-01-21 20:21
재생목록
    ◀ 앵커 ▶

    막대한 환수금에 당연히 조합원들은 반발할 텐데요.

    대체 초과이익환수금이 어떻게 계산되기에 최대 8억 4,000만 원이 나온 걸까요?

    이해하실 수 있도록 조현용 기자가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기자 ▶

    아파트마다 재건축 추진위원회를 구성해서 최종 입주하는 데까지 통상 10년은 걸립니다.

    이 종료 시점의 집값에서 시작 시점의 집값과 사업비 등을 제한 이익이 1억 1천만 원이 넘을 경우, 그 초과분의 50%를 세금처럼 내야 하는데 서울 강남의 재건축은 사실상 다 해당하겠죠.

    재건축이 추진 중인 서초구의 5층짜리 아파트를 예로 들면 현재 72제곱미터 시세가 18억 원 정도입니다.

    이 금액을 두고 이미 재건축 완공 이후 미래가치까지 반영됐다고 보는데 그 이유가 72제곱미터 한 세대의 대지지분이 56제곱미터, 근처 새 아파트의 26제곱미터에 비해 두 배입니다.

    이 5층짜리 아파트가 재건축으로 35층이 됐을 때 72제곱미터 아파트 조합원은 넉넉한 대지 지분을 적용받아 근처 84제곱미터 아파트 두 채에 해당하는 새 아파트를 가지게 됩니다.

    주변 새 아파트 시세가 3.3제곱미터당 7천5백만 원쯤 하니까 18억 원 넘는 아파트 한 채가 덤으로 생긴다는 얘기이고 초과이익환수금으로 8억 4천만 원을 내야 합니다.

    문제는 조합원들의 반발입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조차 이렇게 거액을 내야 할 줄 몰랐다는 반응인데 구입 시점이 서로 달라 이익에 차이가 있는데도 같은 부담금을 내야 하는 형평성 문제라든가 실제 거래가 이뤄지지 않은 미실현 이익을 과세하는 것에 대한 위헌 논란도 예상됩니다.

    MBC뉴스 조현용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