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한동수

오늘의 주요뉴스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8-01-22 20:00 | 수정 2018-01-22 20:01
재생목록
    ◀ 앵커 ▶

    지난 1년 동안 존재 여부를 두고 논란을 낳았던 사법부 블랙리스트 실체가 사실상 확인됐습니다

    대법원 추가조사위원회가 공개한 문건에 따르면 청와대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판에 개입했고, 법원행정처는 우리 법 연구회 등 특정단체 소속 법관들의 동향을 파악하고 견제했습니다.

    ◀ 앵커 ▶

    재판 업무를 지원해야 할 법원행정처가 불법성을 알면서도 재판의 독립을 저해하는데 앞장선 사실이 확인되면서 법조계는 충격에 빠졌습니다.

    일부 문건만 조사된 만큼 드러난 블랙리스트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있어 파장이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 ▶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억대의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이 전 의원에게 직접 전달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명박 정부의 '우병우'로 불리는 권재진 전 민정수석의 소환도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 앵커 ▶

    현송월 단장을 포함한 북측 사전 점검단이 국립극장 등 서울의 공연장을 차례로 둘러보고 1박 2일 동안의 답사 일정을 마쳤습니다.

    내일은 우리 측 선발대 12명이 금강산과 마식령 스키장 점검을 위해 방북할 예정입니다.

    ◀ 앵커 ▶

    체코 프라하의 한 호텔에서 화재가 발생해 20대 한국인 여성 한 명이 숨졌습니다.

    외교부는 한국인으로 추정되는 또 다른 희생자 1명에 대해서도 신원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 앵커 ▶

    초과이익 환수제와 재건축 연한 재검토 등 강남 재건축에 대한 정부의 압박이 거세지면서 서울의 재건축 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유동자금이 신규 청약시장으로 몰려 새 아파트 값이 급등하거나, 재개발 사업으로 유입돼 과열을 부추기는 이른바 풍선효과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