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정인

'사법부 블랙리스트' 파장…진상조사 요구 이어져

'사법부 블랙리스트' 파장…진상조사 요구 이어져
입력 2018-01-23 20:05 | 수정 2018-01-23 20:24
재생목록
    ◀ 앵커 ▶

    사법부 블랙리스트가 공개된 이후에 판사들이 술렁이고 있습니다.

    드러난 일에 대한 참담한 심경, 법원 행정처에 대한 반발, 진상 조사를 위한 요구가 이어졌습니다.

    대법원장도 엄중한 사안이라고 했습니다.

    김정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SNS와 법원 내부 게시판은 하루종일 들끓었습니다.

    류영재 춘천지법 판사는 SNS에 "이게 블랙리스트가 아니면 뭐가 블랙리스트냐"며 이번 사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습니다.

    [류영재/춘천지법 판사]
    "의혹이 실제로 있었다는 게 확인됨과 동시에 상상을 초월하는 규모와 정도여서 굉장히 참담했습니다."

    한 부장판사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법관은 색깔을 가지면 안 된다고 해놓고 스스로 색깔을 나눈 게 어이없다"고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서울중앙지법의 한 판사도 법원 내부 통신망에 글을 올려 "증거인멸, 정보기관 불법사찰, 업무 방해 등의 혐의가 적용될 여지가 있어 보인다"며 불법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글에는 "글 쓸 기력조차 없다. 처참하기만 하다" "원세훈 사건의 전원합의체 회부 경위를 명백히 밝히고 동료 법관들을 사찰한 사람들에게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등 판사들의 댓글이 여러 개 달렸습니다.

    서울중앙지법의 또 다른 판사는 "법원 내부 문건이라고 보기 힘든 정도였다"며 "검찰 수사로 넘어가도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며 자괴감을 드러냈습니다.

    추가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지적은 법원 밖에서도 쏟아지고 있습니다.

    [정영진/변호사 전 부장판사]
    "이번에 나타난 것은 빙산의 일각이라고 생각을 하고요. 내부 조사도 하고 국정조사도 한다던지 해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해 김명수 대법원장은 오늘 출근길에서 '사법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답했습니다.

    [김명수/대법원장]
    "(블랙리스트로 보시냐?) 일이 엄중하다는 것 안다. 자료 살펴보고 여러 사람 입장 듣고 종합해서 입장 밝히겠다."

    '사법부 블랙리스트' 파동이 법원행정처에 대한 검찰 수사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정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