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소희

민병두 의원 "대북공작비로 민간인 사찰" 의혹 제기

민병두 의원 "대북공작비로 민간인 사찰" 의혹 제기
입력 2018-01-23 20:31 | 수정 2018-01-23 21:27
재생목록
    ◀ 앵커 ▶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대북 공작금을 유용해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을 불법 사찰했다고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주장했습니다.

    박소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불법사찰의 프로젝트 이름은 '포청천'이었습니다.

    지난 2009년 원세훈 국정원장 취임 직후 최종흡 당시 국정원 3차장이 지휘했고 한명숙, 박지원, 최문순 등 당시 야당 유력 정치인들과 정연주 전 KBS사장 등 민간인이 대상이었습니다.

    K 모 단장이 팀을 이끌었고, 내사와 사이버, 미행감시 등 3개 파트로 나뉘어 총 12명의 국정원 요원이 투입됐다고 민 의원은 밝혔습니다.

    K 단장은 "승진은 책임질 테니 벽을 뚫든 천정을 뚫든 확실한 증거를 가져와라" 고 지시했고 사찰 대상자들의 이메일 주소를 가지고 "PC를 뚫으라"고 요구할 정도로 지시와 압박의 수위도 강했다고 전했습니다.

    포청천 TF팀이 불법사찰에 쓴 돈은 대북공작국의 특수활동비였으며, '매우 부적절한 규모'였다고 민 의원은 밝혔습니다.

    [민병두/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수사를 받아야 할 범죄행위가 하나 더 늘었습니다. 사법당국이 신속하게 이명박 전 대통령을 소환조사할 것을 촉구합니다."

    민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이 관련 내용을 보고받았을 것이며 박근혜 정부 또한 이 불법적인 공작을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국정원이 적폐청산 과정에서 이 사건을 알고도 은폐했다는 주장에 대해 국정원 측은 "적폐 TF의 조사 대상이 아니었다"며 "검찰에서 수사 요청이 오면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박소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