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윤정혜

민간인 학살 추정지 발견…예산 없어 추가발굴 중단

민간인 학살 추정지 발견…예산 없어 추가발굴 중단
입력 2018-02-03 20:19 | 수정 2018-02-03 22:18
재생목록
    ◀ 앵커 ▶

    한국전쟁 중 학살된 것으로 추정되는 민간인 집단 매장지가 서울에서 처음 발견됐습니다.

    유해 여섯 구가 수습됐는데, 남은 유해가 더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추가 발굴작업을 않고 흙을 덮었습니다.

    윤정혜 기자가 그 이유를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작년 11월, 서울 우이동을 흐르는 인수천 옹벽 공사를 하던 근로자들이 땅속에 묻힌 유해를 발견해 신고했습니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나서 유해 여섯 구를 수습한 결과, 6살 어린이부터 60대까지 군인이 아닌 민간인들로 추정됐습니다.

    은비녀 같은 유품들과 함께 M1 소총 탄두들도 발견됐는데, 철사로 손목이 묶인 점이나 탄약의 종류로 볼 때 전형적인 민간인 학살 매장지의 특징을 나타냈습니다.

    마을 주민인 이중원 씨는 당시 상황을 기억합니다.

    [이중원/마을 주민(82세)]
    "가족, 노인까지, 아이들까지 해서 한 열 몇 분 돼요. 총살을 했는데…"

    그러나 발굴 작업은 중단됐습니다.

    미처 수습되지 않은 유해도 최소 2구 이상 남아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렇게 다시 흙을 덮어둔 상태입니다.

    아직 발굴할 권한이나 예산이 없다는 게 이유입니다.

    국방부는 군인이 아닌 민간인 유해 발굴에 권한이 없다는 입장이고, 유족 단체가 직접 발굴하기엔 비용이 문제입니다.

    [이창수/한국전쟁유족회 조직발전위원장]
    "민간에서 그것을 발굴하는 게 어렵습니다. 돈도 많이 들뿐더러 실체를 밝혀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발굴이 이루어져야 하고요."

    담당 부처인 행정안전부도 민간인 유해 발굴을 해왔던 진실화해위원회가 지난 2010년 종료돼 현장 보존 외에는 방법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진실화해위원회의 활동을 재개하기 위한 법률이 1년째 국회에 계류 중인 가운데 감식이 끝나는 대로 우선 6구의 유해는 세종시 추모의 집에 임시 봉안될 예정입니다.

    MBC뉴스 윤정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