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신정연

UN 사무총장 "군사행동은 비극"…코피전략 비판

UN 사무총장 "군사행동은 비극"…코피전략 비판
입력 2018-02-04 20:20 | 수정 2018-02-04 20:31
재생목록
    ◀ 앵커 ▶

    미국의 이른바 코피전략에 대해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북한에 대한 어떠한 군사행동도 비극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북한도 북미 관계 개선을 위해 올림픽이 준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충고했습니다.

    신정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오는 9일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한국 특파원들과 만난 안토니우 구테흐스 총장은 최근 논란이 된 대북 정밀 타격, 이른바 '코피 전략'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어떠한 군사 행동도 최악의 선택이라는 겁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유엔 사무총장]
    "한반도 사태에 대한 좋은 군사적 선택이라도 해결책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비극적 상황의 시작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테흐스 총장은 평창 올림픽 이후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가 일어나지 않기를 희망한다면서,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경계했습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유엔 사무총장]
    "(올림픽 이후) 긴장을 고조시키는 어떤 행위도 매우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올림픽 참가는 중대한 진전을 이룰 기회가 될 수 있는 만큼, 북한은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동계 올림픽으로 조성된 긴장완화 분위기가 이어질 수 있도록, 북한과 미국이 의미 있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구테흐스 총장은 방한 기간 북측 인사들과 만날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계획이 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MBC뉴스 신정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