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장인수

특활비로 공천 여론조사…이명박-박근혜 쌍둥이 범죄?

특활비로 공천 여론조사…이명박-박근혜 쌍둥이 범죄?
입력 2018-02-07 20:17 | 수정 2018-02-07 20:57
재생목록
    ◀ 앵커 ▶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이 국정원 특활비를 상납 받은 것도 똑같은데, 어디에 썼는가를 보면, 닮은 점이 또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장인수 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 리포트 ▶

    2016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청와대는 120여 차례 비밀 여론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른바 '진박' 인사들을 감별해 우세지역인 대구, 경북지역과 서울 강남 지역구에 공천하기 위한 물밑 작업이었습니다.

    [김무성/당시 새누리당 의원 (2016.3.24)]
    "당헌 당규에 어긋난 공천은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당시 여론조사에 쓰인 돈 5억 원은 국정원 특수활동비에서 전용된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도 똑같은 일을 벌였던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2008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이른바 '친박 공천 학살'의 명분을 만들기 위해 청와대가 수억 원의 돈을 쏟아부어 비밀 여론조사를 실시한 정황이 드러난 겁니다.

    [서청원/당시 한나라당 의원 (2008.3.21)]
    "분명히 박근혜를 도왔던 분들을 보복했고 무참하게 정치적으로 사형을 시켰습니다."

    그 비용을 국정원 특활비로 충당한 것도 두 정권이 쌍둥이처럼 닮아있습니다.

    검찰은 이를 실행한 혐의로 이 전 대통령 핵심 측근인 박재완 전 정무수석을 연이틀 째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특히 여론조사 비용을 포함해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으로부터 직간접적으로 받아 쓴 것으로 특활비 규모가 검찰이 확인한 것만 이미 10억 원을 넘은 걸로 알려졌습니다.

    8년의 시간 차를 두고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은 국정원 돈을 불법으로 빼내 상대를 내치고 자기편을 공천하기 위한 공작을 벌였다는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미 기소됐고 이 전 대통령은 이제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됐다는 점만 다를 뿐입니다.

    MBC뉴스 장인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