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장인수

이번엔 72억 원 인정…오락가락 삼성 뇌물 액수

이번엔 72억 원 인정…오락가락 삼성 뇌물 액수
입력 2018-02-13 21:59 | 수정 2018-02-13 22:26
재생목록
    ◀ 앵커 ▶

    오늘(13일) 재판부는 최순실 씨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공모해서 삼성에서 받은 뇌물이 모두 72억 원이라고 판결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삼성 뇌물 액수에 대한 세 번의 판결이 있었는데 세 번 다 인정된 뇌물 액수가 달랐습니다.

    삼성 뇌물을 얼마로 보느냐는 중요합니다.

    그 액수에 따라서 이재용 부회장의 형량이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인수 기자가 설명합니다.

    ◀ 리포트 ▶

    특검이 주장하는 삼성의 뇌물은 크게 네 가지입니다.

    미르·K 스포츠재단 출연금 204억 원 코어스포츠 용역대금 36억 3천만 원 동계스포츠영재센터 후원금 16억 2천만 원 정유라 말 구입비 41억 원입니다.

    그런데 재판부마다 판단이 엇갈렸습니다.

    삼성 뇌물 관련 재판은 이재용 부회장의 1심과 항소심, 오늘 최순실 1심까지 모두 세 번 선고가 내려졌는데 세 재판부 모두 코어스포츠 용역대금은 뇌물로 인정했습니다.

    동계스포츠영재센터 후원금은 이 부회장 1심만 뇌물로 인정했고 말 구입비는 이 부회장 1심과 오늘 있었던 최순실 1심 재판에서 뇌물로 인정됐습니다.

    미르·K 스포츠재단 출연금은 모두 뇌물로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윤나리/변호사]
    "쟁점이 같은 부분에 대해서 (재판부마다) 판단이 다른 거니까 당연히 논란이 예상 되고요. 그 부분은 법리적인 쟁점이 당연히 될 거거든요. 상고심에서 대법원에서…"

    뇌물액수가 중요한 이유는 이재용 부회장의 형량 때문입니다.

    89억 원의 뇌물을 인정한 이 부회장 1심 재판부는 징역 5년의 실형을 선고했는데 36억 원으로 뇌물액수를 깎아준 2심 재판부는 징역 2년6개월에 집행유예 4년으로 그를 석방됐습니다.

    오늘 최순실 씨 1심 재판부는 최 씨에게 징역 20년의 중형을 선고하며 1억 원 이상 뇌물은 가중 처벌 대상이고 뇌물 자체가 엄히 처벌돼야 한다고 못박았습니다.

    무려 36억 원의 뇌물 공여를 인정하고도 이 부회장을 집행유예로 풀어준 2심 재판부의 입장과는 정반대되는 의견입니다.

    이처럼 하급심마다 엇갈리는 삼성의 뇌물 공여 액수에 대해 대법원은 어떤 판단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장인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