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현주

수사정보 유출 검사 "상관이 지시"…檢 '게이트'로 번지나

수사정보 유출 검사 "상관이 지시"…檢 '게이트'로 번지나
입력 2018-02-24 19:16 | 수정 2018-02-24 20:20
재생목록
    ◀ 앵커 ▶

    사건 관련자인 변호사에게 수사정보를 불법 유출한 현직 검사가 자신의 상관인 지청장의 지시로 기록을 유출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수사는 검찰 윗선으로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임현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찰 수사에 따르면 지난 2014년 9월, 서울 서부지검 공판부 소속 추 모 검사는 직속상관이었던 김 모 지청장에게 전화 한 통을 받았습니다.

    "사기사건 고소인인 최인호 변호사가 친한 사법연수원 동기인데, 사기를 당해 많이 억울해하고 있으니 만나서 말을 잘 들어주고, 적극 도와주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얼마 후 추 검사를 찾아온 최 변호사는 피고소인 조 모 씨가 다른 곳으로 빼돌린 돈을 찾을 수 있도록 조 씨의 구치소 접견 녹음파일을 제공해 달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추 검사는 접견 대화내용이 담긴 녹음파일 147개와 누구와 언제 접견했는지 등이 든 기록자료 등 수사자료를 빼내 최 변호사에게 넘겼습니다.

    어제(23일) 영장실질심사에서 추 검사는 "초임 검사 때 부장으로 모셨던 김 지청장의 청탁을 거절할 수 없었다"고 소명했고, 법원은 구속영장을 기각했습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검사가 사건 당사자에게 수사기록을 유출한 건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조만간 이를 청탁한 김 지청장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별도로 사건브로커에게 최인호 변호사가 주가조작에 관련돼 있다는 정보를 받은 뒤 브로커에게 수사정보를 건네 유출한 혐의를 받은 최 모 검사의 구속영장도 기각됐습니다.

    현직 검사 두 명의 신병 확보에는 실패했지만 검찰은 즉각 관련자 소환 조사를 예고하는 등 수사속도를 늦추지 않을 방침입니다.

    특히 최 변호사가 관련사건 해결을 위해 검찰과 정관계에 폭넓은 로비를 해왔다는 의혹까지 불거진 상황이어서 검찰의 수사진전에 따라 초대형 비리사건으로 번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임현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