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정인

"다스는 누구 것?"에서 MB 검찰 소환 통보까지

"다스는 누구 것?"에서 MB 검찰 소환 통보까지
입력 2018-03-06 20:28 | 수정 2018-03-06 20:33
재생목록
    ◀ 앵커 ▶

    이번 검찰의 수사는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들여다보는 데서 시작됐습니다.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되고 검찰 소환 통보에 이르기까지의 다섯 달 조금 안 되는 시간을 김정인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2007년, 한나라당 경선에서 이명박 당시 후보는 '다스가 누구 것이냐'는 질문에 처음 답했습니다.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대선 경선후보/2007년]
    "제가 뭐 (다스가) 내 회사 같으면 현대 그만두고 차고앉았죠. 할 일도 없고 놀 때인데…"

    그러던 지난해 '다스는 누구겁니까'라는 질문이 인터넷과 SNS에 넘쳐나기 시작했고 지난해 말, 시민단체 등의 고발로 11년 만에 검찰 수사가 재개됐습니다.

    다스 120억 원대 비자금 의혹과 BBK 투자금 140억 원 반환 과정에서의 직권남용 의혹에 대해 수사가 시작되자 관련자들의 증언이 쏟아져나왔습니다.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2017년 12월]
    "당시에 이제 당선인 신분자께서 하신 말씀이 있는데 그 실제 소유자가 아니라면 그런 얘기는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이동형/다스 부사장]
    "시형이는 지금 MB(이명박 전 대통령) 믿고 해서 뭐 (회사가) 자기 거라고 회사에서 마음대로 하고 있잖아."

    또 수사 과정에서 최측근들이 잇따라 등을 돌리면서 이 전 대통령의 혐의는 계속 늘어났습니다.

    15년간 MB의 최측근이었던 김희중 전 실장이 국정원 특활비를 쓴 최종 당사자로 이 전 대통령을 사실상 지목하고 MB의 영원한 집사로 불렸던 김백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지시로 국정원 특활비를 받았다고 진술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지난 1월, 검찰이 영포빌딩 지하 2층의 비밀창고를 압수수색하면서 수사는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각종 문건이 쏟아져 나왔고 검찰은 이후 이명박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바꾸고, 관련자의 영장에 '다스의 실주주'라고 적시했습니다.

    검찰은 다음 주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지금까지 제기된 각종 의혹들에 대한 답을 찾을 계획입니다.

    MBC뉴스 김정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