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지경

"여론 대응 지침 내려왔다"…실행 증언도 확보

"여론 대응 지침 내려왔다"…실행 증언도 확보
입력 2018-03-12 20:04 | 수정 2018-03-12 21:01
재생목록
    ◀ 앵커 ▶

    경찰은 문건에 적힌 대응 방안이 실제로 실행됐는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MBC 취재팀은 사이버 여론에 적극대응하라는 지침이 있었고 실행도 했다는 증언을 확보했습니다.

    김지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당시 보안사이버수사대에 있었던 핵심 관계자는 인터넷 여론 개입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경찰청 명의가 아닌 개인 이름으로, 소속을 정확히 밝히지 않은 채 글을 올렸다는 겁니다.

    [전 보안사이버수사대 관계자]
    "개인 명의로 쓰는 것도 있었던 것 같고, 정식 절차를 거치게 되면 이미 그걸 복사해서 퍼나르고 그런 것들이 확산되고 하기 때문에…"

    또 보안국에만 해당된 일이 아니었고, 경찰청 차원에서 적극적인 개입을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전 보안사이버수사대 관계자]
    "적극대응하라는 게 우리 경찰청 지침이었어요. 문서도 있었고 구두지시도 있었고."

    다만 안보 관련 이슈에 잘못된 정보가 유통될 때만 개입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전 보안사이버수사대 관계자]
    "간첩이라든가 안보 사범 검거를 하면 과잉 수사라든가 그런 말들이 인터넷상에 돌아다닐 수 있는데 그때 대응을 한 거죠."

    경찰청 보안국장이었던 김용판 전 서울청장도 '국정원 댓글'처럼 조직적으로 개입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잘못된 사실을 교정하는 건 안보국 교육 업무의 일환이라고 여지를 남겼습니다.

    [김용판/당시 경찰청 보안국장]
    "안보에 대해서 대응하는 기능이 있어요. 국가 안보에 대해 위해적인 이런 건들의 사실과 맞지 않다라고 알리는 것도 교육에 들어가는 거예요."

    김용판 당시 보안국장은 문건이 작성된 지 얼마 안 돼 2012년 5월 서울지방경찰청장으로 부임했고, 그 후 경찰의 국정원 댓글 조작 수사 당시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휩싸였습니다.

    MBC뉴스 김지경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