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종욱

MB 메시지에 여야, "구속 수사" VS "정치 보복"

MB 메시지에 여야, "구속 수사" VS "정치 보복"
입력 2018-03-14 20:17 | 수정 2018-03-14 21:12
재생목록
    ◀ 앵커 ▶

    네, 시민들의 목소리 들어보셨고요, 이번에는 정치권 반응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청사 포토라인에서 내놓은 메시지를 놓고 정치권에선 대체로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한풀이 정치가 또다시 반복되는 일이 없길 바란다며 "정치 보복"이란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박종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은 이 전 대통령이 국민 앞에 사과하는 대신, 정치 보복이란 억지 주장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범죄 혐의는 ‘범죄 기네스북’에 오를 정도입니다. 그럼에도, 이 전 대통령은 각종 혐의를 부인하고 있고 정치보복이라는 허무맹랑한 나 홀로 주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해 변호인단 구성이 어렵다는 이 전 대통령 측근의 발언은 전 재산이 29만 원이라던 전두환 전 대통령을 연상시킨다고 맹비난했습니다.

    민주평화당은 "포토라인에 선 모습이 뻔뻔함 그 자체였다"고 했고 정의당도 "좌고우면하지 말고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구속수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검찰수사를 '정치보복 프레임'과 연결시켜 이 전 대통령을 감싸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노무현의 비극으로부터 잉태된 측면도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풀이 정치, 해원의 정치가 또다시 반복되는 일은 없기를 (바랍니다.) "

    특히 지난 17대 대선 당시 BBK 대책위원장을 맡아 이 전 대통령을 엄호했던 홍준표 대표는 검찰 수사는 "6월 지방선거를 위한 현 정권의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한 뒤 훗날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유승민 공동대표가 "헌정상의 불행이며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언급을 한데 반해 김동철 원내대표 등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은 "반드시 오래된 적폐를 청산해야 한다"고 밝혀 입장이 엇갈렸습니다.

    MBC뉴스 박종욱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