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진주

폐지·폐의류도 수거 대란?…종합대책 발표도 취소

폐지·폐의류도 수거 대란?…종합대책 발표도 취소
입력 2018-04-05 19:07 | 수정 2018-04-05 19:15
재생목록
    ◀ 앵커 ▶

    어제(4일)에 이어 오늘도 재활용품 수거 대란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폐비닐에서 시작된 대란이 폐플라스틱과 폐지 같은 다른 품목으로까지 번질지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미 경기도 지역에선 폐플라스틱 수거 거부가 잇따르고 있고요.

    이제는 폐지 업체들까지 수거 거부를 검토하고 있다는데, 그 이유를 짚어보겠습니다.

    박진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경기도 파주의 한 재활용품 수거 업체입니다.

    아파트 단지와 계약을 통해 폐비닐과 폐플라스틱, 폐지, 폐의류까지 수거해 왔습니다.

    그런데 아파트 단지에서 수거한 폐지가 이렇게 성인키 3배 높이만큼 쌓여 있습니다.

    최근 2개월 동안 수거하지 않았던 폐비닐은 물론 수거를 해왔던 폐플라스틱과 폐지, 폐의류도 창고마다 더 이상 쌓을 틈이 없을 정도로 가득 찼습니다.

    업체는 폐비닐에 이어 조만간 폐플라스틱과 폐지도 수거를 중단할지 고민 중입니다.

    [박용일/재활용품 수거업체]
    "플라스틱 가격이 싸지면 폐의류로 메꿨는데 지금은 모든 제품(가격)이 서로서로 다 같이 내리는 바람에 아주 어려움이 많습니다."

    업체들은 그동안 폐지와 폐의류를 팔아 남긴 이윤으로 수익이 나지 않는 폐플라스틱과 도리어 손해가 났던 폐비닐 수거 비용을 메워왔습니다.

    그런데 중국이 폐의류를 수출하기 시작한 작년부터 폐의류 가격이 폭락한 데 이어, 중국의 수입 금지 조치로 폐지와 폐플라스틱의 가격 폭락까지 이어져 더 이상 버티긴 힘들다는 겁니다.

    환경부는 이미 2년 전 실태 조사를 통해 수거 대란의 가능성을 알고 있었지만 지금껏 별다른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관계자]
    "예상은 했죠. 유가가 떨어져도 플라스틱 같은 경우 영향이 오거든요. 2년 전부터 유가 떨어져가지고 수거 안 되고…"

    환경부는 오늘 오후 종합 대책을 내놓겠다며 기자회견까지 자청했다가, 현장의 혼란을 수습하는게 우선이라는 이낙연 총리의 지적에 따라 이를 취소했습니다.

    MBC뉴스 박진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