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신지영

두 번째 일자리 추경…고용위기지역에도 1조 투입

두 번째 일자리 추경…고용위기지역에도 1조 투입
입력 2018-04-05 19:15 | 수정 2018-04-05 19:15
재생목록
    ◀ 앵커 ▶

    청년 일자리가 재난 수준일 정도로 심각하다고 판단한 정부가 일자리 대책 등에 투입할 추경 예산안을 오늘(5일) 내놨습니다.

    중소기업에 취직하는 청년들에게 연봉 1천만 원을 더 얹어준다는 등의 내용인데요, 신지영 기자가 요약했습니다.

    ◀ 리포트 ▶

    추경안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청년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쏟기로 한 2조 9천억 원입니다.

    원래 편성돼 있던 올해 청년 일자리 예산 3조 원과 맞먹는 규모, 한 해 예산을 한 번 더 투입한 셈입니다.

    정규직 한 명을 새로 채용하면 기업에 9백만 원을 주고, 중소기업을 찾는 청년의 목돈 마련을 돕는 등 소득·주거·자산형성 지원에 1조 7천억 원, 창업을 결심한 청년에게 초기자금과 사업서비스를 지원하는데도 8천억 원을 투입합니다.

    추경에 일자리 대책만 있는 건 아닙니다.

    GM의 군산공장 폐쇄 등 최근 자동차나 조선해운 등에서 잇따르는 구조조정 여파에 대한 대비책에 1조 원이 마련됩니다.

    군산과 성동조선 법정관리로 술렁이는 통영 등 6개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고, 최대한 근로자의 고용을 유지하고 실직자는 재취업을 지원하는데 천억 원을 투입합니다.

    또, 산업 황폐화로 무너져가는 상권을 되살리고 대체 산업으로 관광 인프라를 투입하는 데 2천억 원이 배정됐습니다.

    정부는 작년 결산잉여금과 기금 여유자금으로도 일단 추경 편성이 가능한 만큼, 따로 초과 세수를 활용하거나 국채를 발행하지는 않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신지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