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文 "북·미 비핵화 방법론 간극 메우는 게 우리 숙제"

文 "북·미 비핵화 방법론 간극 메우는 게 우리 숙제"
입력 2018-04-12 20:20 | 수정 2018-04-12 20:24
재생목록
    ◀ 앵커 ▶

    북미정상회담에 관해서 원론적인 입장을 주로 밝혔던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12일)은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비핵화에 대한 북한과 미국의 서로 다른 접근 방식 사이에서 우리 정부가 취할 방향, 임명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원로 자문단과의 오찬 간담회를 마무리하면서, 북한과 미국의 비핵화 방법론 차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혔습니다.

    '북한은 여전히 북·미 양측의 동시적 이행을 요구하고 있고, 미국은 북한의 선(先)핵폐기를 요구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이 간극을 해소하는 게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는 우리의 숙제'라고 문 대통령은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 미국이 진지하고 성의있게 회담을 준비하는 등, 그 간극이 점점 좁혀지고 있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의 경우 '비핵화 의지를 밝히지 않고, 주한미군 철수 같은 조건을 들고 나왔던 과거와는 달라진 모습을 보인다'는 겁니다.

    미국 또한 '과거엔 대화를 위한 문턱을 높이고 있었지만, 지금은 낮췄다'는 취지로 언급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습니다.

    2000년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 성사의 주역인 원로 자문단도 다양한 의견을 냈습니다.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은 정상회담 이전에 예비회담이 꼭 필요하다며 대북 특사 파견을 건의했고, 정동영 의원은 남·북·미·중 정상이 제주도에 모여 종전을 선언함으로써 제주도를 '아시아의 몰타'로 만들자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문정인 특보는 남북 정상이 정상회담 당일 판문점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내년 초 다보스포럼을 함께 방문하자는 구상을 전달했습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