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청와대 '당혹'…내일 중 공식 입장 발표할 듯

청와대 '당혹'…내일 중 공식 입장 발표할 듯
입력 2018-04-16 20:37 | 수정 2018-04-16 20:48
재생목록
    ◀ 앵커 ▶

    김기식 금감원장의 정치자금 사용에 대해 선관위가 일부 위법이라는 결정을 내린 데 이어서 댓글 조작 사건까지 나오면서 청와대는 아무래도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인데요.

    청와대 연결해보죠.

    이재훈 기자, 위법이라는 판단이 나왔는데 청와대의 반응, 먼저 나온 게 있습니까?

    ◀ 기자 ▶

    네. 아직 청와대로부터 공식적인 반응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선관위의 결정 사항은 조금 전 전자문서 형태로 청와대에 도착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결정사항을 곧바로 조국 민정수석으로부터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빠르면 내일 중으로 청와대의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하나라도 위법이라는 객관적 판정이 있으면 김 원장을 사임토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김기식 원장의 사퇴가 불가피해짐에 따라 문 대통령이 구상해 왔던 금융개혁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 ▶

    앞서도 보도해 드렸지만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 김 모 씨로부터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을 했다는 인사를 청와대도 검증을 했다면서요?

    ◀ 기자 ▶

    네. 그렇습니다. 사실 청와대는 오늘 오후까지만 해도 "청와대는 아무 상관이 없는 일이다. 이 일은 당에서 처리할 문제다" 라면서 선을 그었는데요.

    하지만, 김경수 의원의 기자회견 뒤에 청와대는 인사 검증 과정에서 일부 관여했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청와대에 따르면 드루킹, 김모씨가 추천한 인사에 대해 청와대 인사수석실에서 검증했는데, 오사카 총영사 자리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돼 기용은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김 의원이 지난 2월에 드루킹으로부터 재차 압박을 받은 뒤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추천받은 인사를 1시간 반가량 만났지만, 역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합니다.

    김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이라고 불릴 정도로 측근인데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경남지사 후보로 출마하기 때문에 사실 여부를 떠나 김 의원이 이처럼 의혹에 휘말리는 것 자체가 청와대로서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MBC뉴스 이재훈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