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지선

[단독] 삼성, 노조 파괴 위해 경총 수족으로 부려

[단독] 삼성, 노조 파괴 위해 경총 수족으로 부려
입력 2018-04-29 20:32 | 수정 2018-07-31 11:08
재생목록
    ◀ 앵커 ▶

    삼성의 조직적인 노조 파괴 공작에 한국경영자총협회.

    즉 경총이 깊숙이 개입하고, 삼성의 수족 노릇을 한 사실이 새롭게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이번 주 경총 핵심 관계자와 삼성그룹 임원들을 소환 조사할 계획입니다.

    이지선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26일 한국경영자총협회에 대한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뜻밖의 성과물을 대거 확보했습니다.

    검찰이 경총 사무실에서 확보한 한 박스 분량의 외장 하드에서 삼성 측의 의뢰를 받은 경총이 삼성그룹과 마치 한 몸처럼 움직이며, 노조 파괴를 위한 공작을 실행해 왔음을 보여주는 증거가 대거 쏟아져나온 겁니다.

    검찰은 특히 경총이 노조와의 교섭이 시작되기도 전부터 Burn out Policy, 이른바 '소진 정책'을 확립하고 실행해나간 배경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정책은 갖가지 이유를 들어 노조와의 교섭을 최대한 지연시켜, 노조원을 지치게 하고 이후 노조 자체를 와해시킨다는 전략으로 삼성전자 압수수색에서 발견된 노조 파괴 <마스터 플랜>과 똑같은 내용입니다.

    실제 경총은 지난 2013년 각 지역 서비스센터 노조와의 교섭을 대행하는 과정에서 툭하면 결렬을 선언하며 이 전략을 실행에 옮겼습니다.

    검찰은 또 경총 간부가 삼성그룹이 노조 활동을 저지하기 위해 만든 본사 특별대응팀 회의에 수시로 참여한 정황도 확보했습니다.

    삼성전자 상무가 팀장으로 주관했던 고용노동부 수시 근로감독 대응 TF 와 노조 파업 대응 TF 정기회의에 삼성전자서비스 사장은 물론 경총 간부도 매번 빠짐없이 참석했다는 겁니다.

    경총 압수수색을 통해 삼성전자가 삼성전자서비스와 경총을 앞세워 노조파괴를 자행한 증거들이 대거 확보됨에 따라 검찰은 내일(30일)부터 삼성전자 실무 책임자와 임원 소환 조사에 본격 착수할 계획입니다.

    이 과정에서 삼성전자가 자행한 노조 파괴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의 조직적 개입에 의해 이뤄진 정황이 확인될 경우 이건희 회장이 쓰러진 뒤 삼성그룹을 이끌어온 이재용 부회장이 또다시 검찰의 수사 대상으로 떠오르는 건 불가피해 보입니다.

    MBC뉴스 이지선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