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용주

北, 日에 "히스테리 발작" 맹비난…협상 주도권 잡기?

北, 日에 "히스테리 발작" 맹비난…협상 주도권 잡기?
입력 2018-05-07 20:07 | 수정 2018-05-07 21:00
재생목록
    ◀ 앵커 ▶

    일본의 이런 강경한 태도에 북한은 히스테리 발작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요즘 미국을 향해서는 거친 표현을 확실하게 자제하고 있는 북한이, 일본에 대해서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용주 기자가 그 배경을 짚어봤습니다.

    ◀ 리포트 ▶

    한반도 해빙 무드가 시작될 때부터 일본은 복잡한 속내를 감추지 않았습니다.

    북한 대표단이 평창에 오자 아베 총리는 "미소 외교에 주의해야 한다"고 경계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서는 북한을 계속 압박해야 하며, 일본인 납치자 문제도 꼭 다뤄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일본은 남북 정상회담 만찬장에 놓인 디저트까지 독도가 표시됐다며 시비를 걸었습니다.

    이런 일본을 향해 북한 매체들은 연일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습니다.

    해방 전에는 우리나라를 강탈해 배를 불렸고 해방 후에는 조선의 분열에서 이익을 챙겼으며, 한국전쟁에서는 돈소나기까지 맞은 일본이 당황망조해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습니다.

    또 "한반도 정세완화로 미친 듯이 몰아대던 군국주의 마차에 제동이 걸리자 히스테리 발작을 일으킨다"고 거칠게 몰아붙였습니다.

    북한은 특히 일본이 "미국 상전에 청탁해 평양 문턱을 넘으려 한다"며 대북 협상에 적극 나서지 않는 점을 문제 삼았습니다.

    일본을 협상장으로 유도하고 북일 협상에서 주도권을 잡으려는 의도가 읽힙니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
    "북한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협상력을 제고시키는 차원에서 (일본을) 압박하고 비난하는 구도를 계속적으로 만들어간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본이 북한과의 관계 개선에 전향적으로 나서지 않는다면, 일본에 대한 북한의 십자 포화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이용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