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경호

문재인 정부 출범 1년…'적폐청산' 성적표는?

문재인 정부 출범 1년…'적폐청산' 성적표는?
입력 2018-05-08 20:37 | 수정 2018-05-08 21:21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정부 출범 1년을 앞두고 오늘(8일)은 사회 각 분야에서 진행된 이른바 적폐 청산 작업을 되돌아보겠습니다.

    김경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박근혜는 즉각 퇴진하라."

    적폐청산은 문재인 정부의 숙명이었습니다.

    각 부처와 정부기관들은 정부 출범 직후부터 자체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적폐 청산 작업에 나섰습니다.

    그 결과, 민간인을 동원한 국정원의 대선 댓글조작과 불법 정치공작의 전모가 드러났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징역 4년의 실형이 확정됐습니다.

    [김명수/대법원장]
    "피고인들은 사이버팀 직원들과 순차 공모하여 불법적인 정치관여 활동과 선거운동을 지시하거나 관여한 사실이 인정된다는 것이 대법원의 다수 의견입니다."

    국정원의 청와대 특수활동비 뇌물 상납, 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개입 의혹의 실상이 잇따라 드러났습니다.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조직적으로 방해한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를 거쳐 관여 사실이 드러난 조윤선 전 정무수석과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 안종범 전 경제수석 등이 줄줄이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조윤선/전 정무수석]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직 대통령의 드러나지 않았던 부패 혐의들이 검찰 수사를 통해 사실로 확인됐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결국 뇌물수수와 횡령, 배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이명박/전 대통령]
    "다만 바라건대 역사에서 이번 일로 마지막이 됐으면 합니다."

    1년간 숨 가쁘게 달려온 적폐청산 작업은 많은 지지를 받았지만, 아직 숙제로 남은 미완의 영역도 많습니다.

    사회 곳곳의 적폐를 완전히 털어내기 위해선 적폐 청산이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법과 제도화를 통한 상시적 감시 체계 구축으로까지 이어져야 한다는 지적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경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