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윤수

대선 전부터 작업…기사 9만 건에 댓글 활동

대선 전부터 작업…기사 9만 건에 댓글 활동
입력 2018-05-09 20:33 | 수정 2018-05-09 20:57
재생목록
    ◀ 앵커 ▶

    네이버 댓글 여론 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드루킹 김 모 씨 일당이 지난 대선 전에도 댓글 활동을 한 정황을 파악하고 불법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박윤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경찰이 경공모 회원에게서 압수한 USB에는, 드루킹이 2016년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댓글 작업을 한 인터넷 기사 주소 9만 개의 목록이 들어 있었습니다.

    ['경제적 공진화 모임' 회원]
    "공지사항에 뜨거든요. 이런 거 지금 올려주세요, 이거 선플작업 좀 해주십시오."

    경찰은 이 중 작년 5월 대선 이후 7만 1천 건의 기사에, 대선 이전엔 1만 9천 건의 기사에 댓글 활동이 이뤄진 것으로 봤습니다.

    경찰은 이들 기사에도 매크로를 이용한 불법 댓글 순위조작이 있었는지 확인 중입니다.

    또 드루킹이 이끈 인터넷 카페 경공모 회원들이 김경수 의원에게 후원금을 보낸 정황도 포착됐습니다.

    '후원금을 내고 세액공제를 받으라'며 계좌번호, 예금주 등이 기재된 문서와, 2백여 명의 경공모 회원들이 2천7백만 원을 모금한 내용의 파일이 나온 겁니다.

    경공모 회원들은 자발적으로 낸 후원금이라고 설명합니다.

    ['경제적 공진화 모임' 회원]
    "여기(경공모) 사람들이 꽤 김경수 의원한테 후원을 했을 거예요. 하고 싶은 의원들한테 했거든요."

    자발적 후원금이라면 문제없지만, 경공모의 자금을 회원 개인 명의로 기부한 이른바 '쪼개기 후원'일 경우, 경공모는 정치자금법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경찰은 김경수 의원의 재소환을 검토하고 있지만, 김 의원은 충분히 소명했다는 입장입니다.

    [김경수/더불어민주당 의원]
    "밝힐 수 있는 내용과 경찰 조사 내용을 소상하게 설명하고 이미 소명을 했습니다."

    경찰은 구치소에서 접견 조사를 거부하는 드루킹에 대해서는 체포영장을 신청했습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