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경호

재보궐선거 최대 12곳…'미니 총선' 되나?

재보궐선거 최대 12곳…'미니 총선' 되나?
입력 2018-05-12 20:25 | 수정 2018-05-12 20:27
재생목록
    ◀ 앵커 ▶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현역 의원이 4명 있죠.

    이들의 사퇴서가 14일 월요일에 처리되지 않으면, 이들 의원 지역구의 보궐선거가 치러질 수 없게 됩니다.

    국회의장은 본회의를 열어서 처리하겠다는 뜻을 밝혔는데, 결과에 따라 재보궐선거 규모도 8곳인지, 12곳인지 결정됩니다.

    김경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충북 제천·단양의 자유한국당 권석창 의원이 어제(11일) 대법원에서 당선무효형을 받으면서, 지금까지 재보궐선거가 확정된 곳은 8곳으로 늘었습니다.

    여기에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현역의원들의 지역구 4곳을 더하면, 이번 재보궐선거는 12곳으로 늘어나, 사실상 작은 총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려면 현역 의원들의 사퇴서 처리가 월요일까지 이뤄져야 하는데 드루킹 특검에 대한 여야의 첨예한 입장 차가 관건입니다.

    민주·평화·정의당은 본회의를 열어 표결처리에 나서자는 주장이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드루킹 특검 합의 없이는 본회의 자체가 불가하다는 입장입니다.

    한국당은 내일 밤 긴급의원총회를 소집했습니다.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국회 정상화시키기 위해서 깜도 안 되는 특검을 그래, 해보자. 그렇게 하자마자 도로 가서 텐트 속에 드러누워 버려서…"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어제]
    "(본회의 직권상정은) 의회 민주주의에 대한 파괴행위라고 생각합니다. 파괴 상황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고, 더 격한 투쟁만 있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오늘 SNS를 통해 "국회가 사퇴서를 처리하지 않는 건 직무 유기"라며, 직권으로 본회의를 열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민주당 홍영표 신임 원내대표가 내일 기자회견을 열어 구체적인 원내 전략을 밝힐 예정인 가운데, 모레 사퇴서 처리 시한을 앞두고 여야 간 팽팽한 신경전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김경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