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기주

'엘리엇' 현대 車 지배개선 뜻밖의 복병…공은 국민연금에

'엘리엇' 현대 車 지배개선 뜻밖의 복병…공은 국민연금에
입력 2018-05-13 20:29 | 수정 2018-05-13 20:53
재생목록
    ◀ 앵커 ▶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현대차가 현대모비스를 분할 합병 할 예정입니다.

    공정위와 현대차그룹 모두 만족하는 방안인가 했는데, 뜻밖의 복병, 헤지펀드 엘리엇이 반대합니다.

    반대표 모으는 엘리엇의 움직임도 예사롭지 않다고 하는데요.

    이기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헤지펀드 엘리엇이 현대차 지배구조 개선에 반대하는 여러 이유 중 주목되는 건 단 하나입니다.

    "현대차 계열사들의 가치가 저평가될 텐데 주주들에게 이익을 환원해준다는 얘기는 없다",

    즉, 치고 빠지면서 단기 이익을 노리는 엘리엇은 분할 합병이 얻을 게 없고 마뜩찮다는 얘깁니다.

    그러면서 자기들이 제시하는 불법적인 방식으로 지주사를 바꾸라거나, 과거 박근혜 정부가 주도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때 손해 본 7천억 원을 내놓으라고 하는 등 어깃장을 놓고 있습니다.

    공정위의 순환출자 해소 정책에 맞춰 해답을 내놨다고 안도하고 있던 현대차는 "엘리엇에 흔들리지 않겠다."면서도 신경이 곤두선 모습입니다.

    현대차 안에 사실상 합격점을 줬던 공정위 또한 "모비스 지분 1.6%에 불과한 엘리엇이 반대에 필요한 9%를 쉽게 확보하겠냐"면서도"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29일 주총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엘리엇에 얼마나 동조할 지가 관건인 가운데, 캐스팅보트는 이번에도 지분 9.8%의 국민연금입니다.

    [이총희/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회계사]
    "(국민연금이) 반대를 하면 시장에 미치는 충격이 있을 수 있고, 찬성을 했을 때는 지배주주에 유리한 합병을 찬성했다는 식의 비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3년 전 삼성물산 합병 때는 정부 압력에 따를 수밖에 없었던 국민연금, 하지만 이번엔 민간 전문가들의 위원회에 누구 손을 들어줄지 결정을 맡길 걸로 보입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