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지경

[단독] 문건대로 시행…사장 교체는 실패

[단독] 문건대로 시행…사장 교체는 실패
입력 2018-05-16 20:25 | 수정 2018-05-16 21:05
재생목록
    ◀ 앵커 ▶

    이 문제의 KT&G 사장 선임 대응 문건은 '"실무자가 참고용으로 만들었을 뿐이다."라는 게 정부 해명인데요.

    취재 결과, 정부가 KT&G 사장 선임에 개입하려던 문건의 계획들은 거의 그대로 실행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지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기획재정부의 'KT&G 동향보고' 문건은 지난 1월 말을 전후해 작성됐습니다.

    바로 이어 2월 2일, 기업은행은 'KT&G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라는 내용이 공시됐습니다.

    기업은행이 주식 소유의 목적을 16년 만에 '투자'에서 '경영 참가'로 바꾼 거였습니다.

    [기업은행 관계자]
    "(전략대응방안 한 번 마련해보자 그렇게 한 것은?) 1월 중순 정도 된 것 같아요."

    그리고 비공개로 진행되던 KT&G 사장 선임 절차와 논의 내용을 공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문건의 '대응 방안'에 적힌 그대로입니다.

    [당시 KT&G 사장후보추천위원회 위원]
    "기업은행에서 왔더라고 공문 형식으로. 회의를 어떻게 (하는지) 그런 내용을 알려달라."

    차기 사장 선출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이사진을 뽑는데 개입하려던 계획도 진행됐습니다.

    기업은행은 자신이 원하는 특정 사외이사를 추천하게 해 줄 것과 구체적인 투표 방식까지 요구했습니다.

    [기업은행 관계자]
    "주주가 추천한 사외이사를 한 명이라도 넣고 싶어서 주주 제안을 했고."

    실무자가 업무 차원에서 동향 파악을 했을 뿐이라는 정부 해명과 달리, 기업은행은 정부와 사전 조율이 있었다고 인정했습니다.

    [기업은행 관계자]
    "(기재부에서) 물어보시면 이 정도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 건 얘기를 드렸죠."

    우호세력을 확보하기 위해 미국 의결권 자문회사를 설득하는 작업도 계획대로 진행됐지만, 외국인 투자자들이 사장교체에 반대하면서 결국 백복인 사장을 교체하려는 시도는 실패했습니다.

    KT&G는 지난 2002년 담배 사업을 독점하던 담배인삼공사에서 민영화됐지만, 사장 인선을 둘러싸고 외압 논란이 계속되어 왔습니다.

    정부는 민간기업 사장 인사에는 개입하지 않는 게 기본 원칙이라는 입장을 다시 밝혀왔습니다.

    MBC뉴스 김지경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