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민찬

'킹크랩' 작년 1월 구축…"대선 때도 댓글 조작"

'킹크랩' 작년 1월 구축…"대선 때도 댓글 조작"
입력 2018-05-16 20:33 | 수정 2018-05-16 21:08
재생목록
    ◀ 앵커 ▶

    드루킹 일당이 댓글의 순위를 조작한 시점이 지난해 대선이 치러지기 4개월 전부터였다는 사실이 오늘(16일) 재판에서 공개됐습니다.

    김민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검찰은 오늘 드루킹 김 모 씨의 공판에서 조회수 조작 프로그램 '킹크랩'을 개발한 시점이 대선 이전인 2017년 1월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오랜 기간동안 뉴스 댓글 순위를 조작해 여론을 왜곡한 사태가 이 사건의 실체"라고 지적했습니다.

    사정당국 관계자도 "드루킹의 측근인 서유기 박 모 씨가 검찰 조사에서 킹크랩을 이용한 대선 전 댓글 조작 혐의를 시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2016년 10월부터 2017년 5월 대선 전까지 드루킹 일당이 작업한 기사는 1만 9천여 건.

    '킹크랩'의 구축 시점을 감안하면 이 기사들의 댓글 조작에도 불법 프로그램 킹크랩이 이용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검찰은 이들이 자체 개발한 '킹크랩'이 댓글의 추천 수를 원하는 만큼 만들 수 있는 사실상 '총체적 댓글 조작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아마존 서버에 설치된 '킹크랩'은 조작을 원하는 기사와 댓글만 입력하면 준비된 휴대전화에 명령을 보내고, 네이버에 공감과 비공감도 자동 진행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오정국/드루킹 측 변호사]
    "휴대폰에다 돌리는 건데 자동 로그인 로그아웃이 된다는 거죠. 그 기능이 하나 있다는 게 굉장히 큰 것 같아요."

    인사 청탁과 관련된 드루킹의 새로운 진술도 확인됐습니다.

    드루킹은 최근 경찰 조사에서 오사카 총영사직을 달라는 인사 청탁이 거절된 뒤 김경수 의원이 "일본 센다이 총영사직을 제안했지만, '한직'이라고 생각해 거부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이에 대해 김 의원 측은 성명을 통해 "'센다이 총영사직 제안'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면서, "수사 과정이 실시간 보도되고 있다"며 강한 유감을 표했습니다.

    MBC뉴스 김민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