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민욱

한미 정상 긴급 통화…북한 태도 변화 논의

한미 정상 긴급 통화…북한 태도 변화 논의
입력 2018-05-20 20:02 | 수정 2018-05-20 20:07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이틀 앞두고 전화통화를 했습니다.

    미국 시각으로 토요일 밤 10시 반에 두 정상이 통화했는데요.

    긴급한 현안이 생긴 건 아닌가 관측이 당연히 나왔습니다.

    청와대는 최근 북한의 반응에 대해 두 정상이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습니다.

    일요일 첫 소식, 김민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오늘 통화는 미국 시각으로 토요일 밤늦게 트럼프 대통령 요청으로 이뤄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질문을 많이 했고 문 대통령의 생각을 많이 청취했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최근 북한이 보이고 있는 여러 가지 반응들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모레 회담이 예정돼있는데도 밤늦게 굳이 전화통화를 한 것은 최근 북한의 태도 변화에 대해 우리 정부가 분석, 파악한 상황들을 직접 듣는 것과 함께 김정은 위원장과 직접 독대한 경험이 있는 문 대통령의 의견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듣고 싶어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미정상회담이 비핵화와 관련한 북한과 미국 간의 간극 좁히기에 목적이 있는 만큼 오늘 대화는 한미 간 공조와 양국 간 정상회담의 사전 조율적 차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청와대는 오늘 통화와 관련해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라고 볼 대목이라고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내일 출국 전까지는 김정은 위원장과의 핫라인 통화는 없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혀 핫라인 통화는 한미 정상회담 이후 회담 내용을 의제로 추진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민욱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