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기주

대한항공 밀수 추정 상자 70개 발견…탈세 수사 탄력

대한항공 밀수 추정 상자 70개 발견…탈세 수사 탄력
입력 2018-05-21 20:20 | 수정 2018-05-21 20:48
재생목록
    ◀ 앵커 ▶

    세무당국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일가의 밀수품을 찾으려고 압수수색을 거듭 시도해왔는데요.

    오늘 70박스 분량의 밀수품을 찾아냈습니다.

    이기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인천본부세관 압수차량에서 끊임 없이 상자들이 내려집니다.

    '그림'이라고 적혀 미술품으로 추정되는 박스가 있는가 하면, 사람 키를 훌쩍 넘는 대형 물품도 있습니다.

    모두 70박스, 2.5톤 트럭 한 대에 꽉 차는 분량입니다.

    수사관 20여 명을 투입해 대한항공의 한 협력업체에서 이를 찾아낸 관세청은 "박스들이 해당업체 창고 두 곳에 나뉘어져 보관돼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또 겉면에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을 뜻하는 코드명 'DDA'가 적혀 있었고, 물건을 보내온 것으로 추정되는 "복수의 해외지점 이름도 기록돼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관세청은 "조 전 부사장의 통화 내역을 조사하다 최근까지 이 협력업체 관계자와 빈번하게 통화한 기록을 확인했다"면서, "조 전 부사장이 이 박스들을 보관해달라고 업체에 요청한 걸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박스 안 물품에 대해선 일단 그동안 보도된 대로 각종 생필품으로 추정되며 아직 고가품이 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동안 의혹으로만 제기돼 온 밀수 의심 물품이 무더기로 발견되면서 조 회장 일가에 대한 관세청의 탈세 수사는 탄력을 받을 걸로 보입니다.

    관세청은 오늘 확보한 박스들 가운데 조 전 부사장 외 다른 일가의 물품도 있는지와, 이 물품들이 당초 조양호 회장의 평창동 자택 내부 비밀공간에 있다가 압수수색에 대비해 치워진 것들인지도 확인할 방침입니다.

    한편, 직원들에게 폭언과 폭행을 일삼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조 회장의 부인 이명희 씨는 오는 28일 경찰에 소환돼 조사받을 예정입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