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文 대통령·美 트럼프, 잠시 후 배석자 없이 단독회담

文 대통령·美 트럼프, 잠시 후 배석자 없이 단독회담
입력 2018-05-22 20:02 | 수정 2018-05-22 20:16
재생목록
    ◀ 앵커 ▶

    순항하던 한반도 정세가 난기류에 휩싸인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많은 부담을 안고 미국에 가 있습니다.

    ◀ 앵커 ▶

    곧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텐데요.

    북한과 미국 사이에서 문 대통령이 중재자 역할을 해낼지 세계의 이목이 집중돼 있습니다.

    ◀ 앵커 ▶

    사실 여부가 확인되진 않았지만, 북한의 태도 변화에 트럼프 대통령이 분노했다는 미국 언론 보도도 나온 터라서 더 그렇습니다.

    워싱턴에서 임명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1박 4일간의 미국 실무 방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내일 새벽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납니다.

    오늘 회담에서 한미 양국 정상은 우선 통역만 배석시킨 채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단독 회담을 가진 뒤, 오찬을 겸한 확대 회담을 갖습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의 1:1 단독회담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돌연 경색 국면을 조성한 북한의 의도를 정확히 해독하고, 그에 대한 해법을 다각도로 조율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됩니다.

    이와 관련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두 가지 의제로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방안, 또 북미 간 합의사항이 잘 이행되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즉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전략, 또 비핵화 이행 시 북한에 밝은 미래를 보장하기 위한 전략 등이 함께 논의될 거라는 의미입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오늘 아침 워싱턴에 도착해 마크 램버트 미 국무부 동아태부차관보 등의 영접을 받았고, 도착 첫날에는 별다른 일정 없이 정상회담 준비에 몰두했습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만남은 이번이 5번째, 공식 회담은 4번째입니다.

    사전 각본이 없는 한미 양국 정상의 비핵화 담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