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정인

MB "다스는 형님 것"…삼성 뇌물도 부인

MB "다스는 형님 것"…삼성 뇌물도 부인
입력 2018-05-23 20:19 | 수정 2018-05-23 20:21
재생목록
    ◀ 앵커 ▶

    이명박 전 대통령은 오늘 본격적인 재판 진행에 앞서 약 10분간의 모두 진술 기회를 가졌는데요.

    다스는 형님 것이라는 주장을 반복하며 삼성에서 뇌물을 받았다는 혐의에 대해서는 '충격이자 모욕'이라고 반발했습니다.

    모두 진술의 내용을 김정인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 리포트 ▶

    검찰의 간단한 공소사실 설명이 있은 뒤 판사가 이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이 전 대통령은 '무리한 기소'라며 입을 열었습니다.

    약 10분간의 모두진술에서 이 전 대통령은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삼성 뇌물 혐의를 부인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게 다스"라면서, "다스는 형님과 처남이 만들어 운영한 회사"라며 기존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삼성이 다스의 미국 로펌 수임료 67억 원을 대납한 데 대해서도 "제가 삼성에서 뇌물을 받았다는 건 충격이고 모욕"이라며 직접 뇌물을 받지 않았고 수임료 대납도 나중에야 알았다는 태도를 고수했습니다.

    그러면서 뇌물 대가로 의심받고 있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사면은 "평창올림픽 유치를 위한 것"이었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이학수 부회장이 김백준 전 기획관의 안내로 청와대에서 자신을 면담했다는 데 대해 "어디 삼성 부회장이 약속도 없이 청와대에 오냐"며 강한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강한 어조로 혐의 자체를 계속 부인하자 검찰은 "피고인의 구체적 진술에 검찰 입장도 밝히겠다"고 맞받았고 이 전 대통령은 "검찰과 싸운다는 뜻은 아니"라며 "그만하겠다"고 진술을 중단했습니다.

    첫 재판부터 검찰과 이 전 대통령 양측이 혐의 사실을 두고 한치의 양보도 없는 설전을 주고받은 가운데 재판부는 앞으로 한 주에 두 차례씩 재판을 열어 최대한 신속한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정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