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민주

이 시각 워싱턴…北 김영철 부장, 김정은 위원장 친서 가져왔나

이 시각 워싱턴…北 김영철 부장, 김정은 위원장 친서 가져왔나
입력 2018-05-31 20:05 | 수정 2018-05-31 20:09
재생목록
    ◀ 앵커 ▶

    김영철 부장과 폼페이오 장관의 만찬이 열리는 도중에 미국 국무부 고위 관계자가 취재진에게 브리핑을 했는데요.

    폼페이오 장관이 어떤 입장을 전달했는지, 또 김영철 부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할 친서를 갖고 왔는지 미루어 짐작해볼 수 있는 내용이 있다고 합니다.

    워싱턴 연결해서 알아보죠.

    박민주 기자! 민주 기자! 조효정 기자의 리포트에서 보듯이 CVID와 체제 보장을 어떻게 교환하느냐가 핵심인데 현지에서는 어떻게 전망합니까?

    ◀ 기자 ▶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오늘 밤 회담이 마라톤협상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었는데요.

    폼페이오 장관의 기자회견이 우리 시간으로 내일 새벽이니까 회담은 길어야 2-3시간 정도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만큼 양측이 의견 접근을 이룬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국무부 고위 관계자는 충분한 진전이 이뤄지지 않으면 북한에 대한 압박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는데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발언으로 볼 수도 있고, 세부 사항 조율에 다소 더디게 진행되는 것 아니냐는 상반된 시각도 있습니다.

    비핵화와 체제 보장에 대한 양측의 원칙적 입장은 알려져 있지만,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관측만 무성한 상황이어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앵커 ▶

    아마 조금 뒤 두 사람이 만나서 그런 내용을 논의하겠죠. 또 하나 궁금한 것이 과연 김영철 부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날 것인가 하는 점인데 이 부분은 어떻게 예상되고 있습니까?

    ◀ 기자 ▶

    네, 국무부 고위관계자에게 김영철 부장이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가져왔는지 물었는데요.

    이 관계자는 잘 모른다고 하면서도 편지를 보내면 답장이 오는 게 관례라고 답했습니다.

    친서가 존재할 가능성에 무게를 실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친서가 있을 경우 김영철 부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직접 전달한다면 놀라운 일일 것이다, 김 부장의 협상 파트너는 국무부장관인만큼, 폼페이오 장관에게 전해주는 것이 완벽하게 자연스럽다고 말했습니다.

    이 발언에 더해, 트럼프 대통령은 텍사스에서 하루종일 일정을 소화하느라 워싱턴을 비울 예정입니다.

    김영철 부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만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높지 않아 보입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