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고은상

[단독] 하베스트 인수 "청와대 보고 뒤 결정 지침 전달"

[단독] 하베스트 인수 "청와대 보고 뒤 결정 지침 전달"
입력 2018-05-31 20:13 | 수정 2018-05-31 20:18
재생목록
    ◀ 앵커 ▶

    다음 소식입니다.

    이명박 정부의 대표적인 해외자원 개발 실패 사례로 꼽히죠.

    캐나다 하베스트사 인수, 무려 4조 원이 넘는 손실을 보고 있는데요.

    당시 청와대, 총리실, 산자부 등 정부 기관은 한국석유공사가 알아서 사들였고 정부는 전혀 개입하지 않았다고 말해 왔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하베스트사 구입을 결정하고 이를 석유공사에 지시했다는 증거를 MBC가 단독으로 입수했습니다.

    고은상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이명박 정부 당시인 지난 2009년 한국석유공사가 4조 5천 억 원을 들여 샀다가 4조 원의 누적 적자를 보고 있는 캐나다 하베스트 사.

    석유공사의 감독 기관인 당시 지식경제부, 특히 최경환 전 장관은, 하베스트사 인수에 정부는 전혀 개입하지 않았다고 일관되게 강조해 왔습니다.

    [최경환/전 지식경제부 장관 (2014년 11월 4일 국회본회의 대정부 질의)]
    "장관의 산하 공기업 관리·감독권은 구체적인 사업에 대해서 하라 마라 하는 것은, 그것은 월권이고요. 그렇게 하면 직권남용이 됩니다."

    그러나 MBC가 단독 입수한 산업통상자원부의 내부 보고서의 내용은 정반대입니다.

    하베스트 인수는 "우리 측 그러니까 산업자원부를 포함한 정부가 청와대 등에 보고한 뒤 인수를 결정해 석유공사에 지침을 전달했다"고 적시했습니다.

    또한, 해외 기업 인수합병 동향과 세부적인 협상 내용, 결과는 청와대에 지속적으로 보고했다고 돼 있습니다.

    오히려 제대로 사실을 알아야 할 석유공사 이사회에는 보안을 유지하고 구두로 설명하는 데 그치는 등 비상식적으로 일 처리를 한 과정까지 스스로 털어놓고 있습니다.

    결국, 하베스트 인수와 관련해 아주 세세한 사항까지 이명박 대통령의 청와대에 보고되고 있었고, 인수 결정은 석유공사가 아닌 청와대나 총리실, 산업자원부 등 정부 최고위층에서 결정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이 같은 사실은 지난 9년 동안 완전히 은폐됐습니다.

    MBC가 단독입수한 이 문서에서 청와대 등 정권 핵심이 해외자원 개발에 직접 개입한 사실이 처음 확인됨에 따라, 이명박 대통령과 박영준 전 총리실 국무차장 등 정권 실세의 연루 의혹을 풀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산자부는 하베스트를 포함한 해외자원 개발 사례 3건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에 사건을 배당해 본격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MBC뉴스 고은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