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효정

6.12 싱가포르 회담 확정…"한반도 종전도 논의"

6.12 싱가포르 회담 확정…"한반도 종전도 논의"
입력 2018-06-02 20:02 | 수정 2018-06-02 20:08
재생목록
    ◀ 앵커 ▶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김영철 통일전선부장과 면담 직후 12일 싱가포르 정상회담의 개최를 못박았습니다.

    취소 위기까지 갔던 북미정상회담을 공식화했고, 특히 한국전쟁을 끝내는 종전선언도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첫 소식 조효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가져온 김영철 통일전선부장과의 면담 직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6월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날 것입니다. 회담은 아주 성공적으로 진행될 것이고, 궁극적으로 성공적인 과정이 될 것입니다. 곧 알게 될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믿게 됐다면서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추가 대북제재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대북 제재를 해제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고대하고 있다면서 그동안 유지돼온 최대 압박 전략에 대해서도 유연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최대한의 압박'이라는 용어도 더 이상 쓰고 싶지 않습니다. 북한과 좋은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더 나아가 정상회담에서 한국 전쟁을 끝내는 종전 선언이 나올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종전 선언은) 문서에 서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역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켜봅시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전에도 종전 논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했지만, 중국이 참여하느냐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습니다.

    MBC뉴스 조효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