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유충환

한·미 "UFG 연습 유예"…北, 비핵화 조치 나오나?

한·미 "UFG 연습 유예"…北, 비핵화 조치 나오나?
입력 2018-06-19 19:31 | 수정 2018-06-19 19:58
재생목록
    ◀ 앵커 ▶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에서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중단하겠다고 한지 꼭 1주일 만에 두 나라 국방부가 후속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예견됐던 대로 8월로 예정된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 한반도 전면전을 가정한 대표적인 훈련인데요, 이걸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북한의 체제보장을 위한 가시적 첫 조치인데, 여기에 북한이 화답할 수 있는 행동이 뭘지 궁금합니다.

    유충환 기자가 전망했습니다.

    ◀ 리포트 ▶

    3대 한미 연합훈련 가운데 하나인 UFG,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

    기본적으로는 컴퓨터 워 게임 방식이지만 핵 항공모함 등 미군 전략무기도 대거 참가합니다.

    북한이 '북침 전쟁연습'이라고 비난한 이 훈련을 일시 중단하기로 한 건 북한 비핵화 이행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입니다.

    전술적 양보를 통해 전략적인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겁니다.

    [최현수/국방부 대변인]
    "북한과 비핵화 협상이 진행되는 한 한미 정부의 (훈련 유예) 결정이 유지될 것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한미 군사훈련은 남북, 북미 관계의 발목을 잡기도 했지만 반대로 꽉 막힌 관계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북한으로서는 긴장을 풀고 경제건설에 나설 여유도 가질 수 있습니다.

    [조명균/통일부 장관]
    "북한 나름대로 경제건설 등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그런 여유를 얻게 되는 (계기가 됐습니다.)"

    때문에 김정은 위원장은 한미 훈련 중단에 대해 미사일 엔진 시험장 폐기 등 비핵화 관련 후속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상되는 북한의 조치는 장거리 미사일 기지인 동창리 시험장이나 신포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시험장 폐기 등입니다.

    북한이 핵시설 리스트를 자진 제출하고, 핵 사찰을 수용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국방부는 북한의 비핵화 실천 의지에 따라 내년 훈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혀 한미 훈련을 비핵화 촉진 수단으로 계속 활용할 뜻을 내비쳤습니다.

    청와대는 또, 정부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비상 대비 훈련인 을지연습도 함께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유충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