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오해정

"'인정사망' 분위기 조성해야…천안함 유족 동원해라"

"'인정사망' 분위기 조성해야…천안함 유족 동원해라"
입력 2018-07-17 20:04 | 수정 2018-07-17 21:28
재생목록
    ◀ 앵커 ▶

    앞서 보신 보고서 목록을 살펴보면 기무사는 세월호 실종자 수색을 최대한 빨리 중단하고 세월호 국면을 마무리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한 정황이 읽힙니다.

    그런데 수색을 중단시키기 위해서 '천안함 유족들'까지 동원해 세월호 실종자 가족을 설득하는 방안까지 검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어서 오해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2014년 6월 5일.

    실종자 시신 한 구가 침몰 해역에서 4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발견됩니다.

    시신 유실 우려가 제기되면서 정부 초기 대응이 미흡했다는 비판도 커졌습니다.

    그러자 또 기무사가 나섭니다.

    일주일 뒤 청와대에 보고한 문건.

    유가족 반발을 우려해 보안 유지 중이라며 일부 해군 특수부대 대원들이 "사고 초기 해경의 실수로 시신이 유실되는 걸 목격했다"고 말한 내용을 보고하면서 "시신 전원 수습이 불가능한 만큼 '인정사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인정사망이란 시신이 없어도 정황상 인정되면 사망처리를 하는 것으로, 실종자를 사망한 것으로 보고, 수색을 중단하자는 얘기입니다.

    구체적인 방법도 제시합니다.

    먼저 유가족과 혈연, 지연 관계에 있는 공직자를 활용해 설득하고 필요하면 천안함 유가족들을 통해 세월호 유족들을 설득하자고 제안합니다.

    지난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 때 끝내 시신을 수습하지 못해 '산화자'로 처리된 희생자 6명의 실명도 적시했습니다.

    이에 대해 천안암 유가족 측은 "기무사가 어떤 접촉도 해온 적이 없다"고 밝혀 이 제안은 실제 실행되진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오해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