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유충환

기무사 문건에 "광화문·여의도 탱크·장갑차로 장악"

기무사 문건에 "광화문·여의도 탱크·장갑차로 장악"
입력 2018-07-20 20:03 | 수정 2018-07-20 20:36
재생목록
    ◀ 앵커 ▶

    충격적인 문서 한 장으로 오늘 뉴스 시작합니다.

    제목, 비상계엄 선포문 헌정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전국 비상계엄을 선포한다.

    시행 2017년 모 월 모 일 계엄사령관 육군참모총장.

    이 문서는 지난해 3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헌재 탄핵 심판, 기각을 대비해서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 선포문입니다.

    오늘 청와대가 추가로 공개한 '기무사의 계엄 대비계획 세부자료' 전체 67쪽 가운데 일부입니다.

    기무사는 이 선포문 말고도 실제 계엄 돌입에 대비한 대국민 담화문까지 이미 작성해 놓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세부 자료엔 "보안 유지 아래 신속한 계엄 선포와 계엄군의 주요 목 장악 등 선제적 조치가 계엄 성공의 관건"이라는 내용도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실제로 이 '보안 유지 아래' 집회, 시위는 금지하고 언론 검열, SNS 차단 국정원 통제, 국회 무력화를 위한 구체적 행동 계획도 준비했는데 지금부터 그 내용을 하나하나 보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촛불 혁명의 현장, 서울 광화문을 비롯해 계엄군이 설정한 이른바, 중요시설과 집회 장소에 군 장갑차를 배치하려 한 계획부터 유충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와~ "

    2017년 3월 9일.

    박근혜 탄핵 심판을 하루 앞두고 촛불과 태극기 집회는 절정에 달했습니다.

    같은 시각, 군에서는 계엄령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국회와 정부 청사 등 중요시설 494개소와 집회 예상 지역인 광화문, 여의도에는 기계화 사단 등 전투부대들이 배치될 예정이었습니다.

    더욱이, 야간을 이용해 전차와 장갑차로 신속히 투입한다고 문건은 적시합니다.

    당시 기무사가 세운 '대비 계획'은 계엄의 성공을 위해 군대가 주요 '목'을 빨리 장악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여기서의 '목'은 '길목'의 목을 의미한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해석했습니다.

    문건의 곳곳에는 위법성이 발견됐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통상의 계엄매뉴얼과 달리 합참의장을 배제하고, 육군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추천하는"

    당시 합참의장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3사관 학교 출신이어서 육사 출신들이 계엄을 주도하며 합참의장은 배제하려 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옵니다.

    또, 국정원장은 계엄사령관의 지휘와 통제에 따라야 하고, 국정원 2차장이 계엄사령관을 보좌하도록 하는 국정원 통제 계획도 포함됐습니다.

    계엄이 발동되면 대법원을 제외한 모든 사법권이 정지가 됩니다.

    문건에는 이를 대비해 계엄사 군사법원의 설치 방안까지 마련됐습니다.

    이 모든 것을 지휘 통제할 계엄사령부는 통상의 매뉴얼 대로라면 합동참모본부 지하 벙커에 위치해야 하지만, 문건은 청와대 지하 벙커, 'B1'에 마련 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MBC뉴스 유충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