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현용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 "2년간 주사약 값만 10억"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 "2년간 주사약 값만 10억"
입력 2018-07-21 20:25 | 수정 2018-07-21 20:38
재생목록
    ◀ 앵커 ▶

    아이가 병에 걸렸는데, 주사 한번 맞는데 1억 4천만 원.

    보통 사람은 감당할 수 없는 너무 큰돈이 들다 보니 건강보험 혜택이 간절한 환자들이 있습니다.

    정부가 희귀질환 치료에 건강보험 적용하는 방안을 마침 내일 논의한다고 합니다.

    조현용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수중재활을 하고 있는 중학생 예영이는 국내에 150명뿐인 희귀난치성질환, '척수성 근위축증' 환자입니다.

    근육이 점차 힘을 잃어가며 결국 자가호흡도 할 수 없어지기 때문에 이렇게 시간과 싸우는 상황.

    그런데 재작년 미국에서 치료제가 개발됐고 2년 안에 모든 근육이 정지될 것이라던 아이가 스스로 걷게 된 사례까지 보고됐습니다.

    [채종희/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전혀 치료제가 없었고 이게 최근에 개발된 유일한 치료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출생 직후 발병하면 치료하지 않을 경우) 90%의 환자가 사망하게 되는 위중한 병이고요."

    주사약은 1회분이 1억 4천만 원, 2년간 약을 쓰려면 10억 원가량이 필요합니다.

    건강보험 적용을 위한 심사 절차가 진행 중이지만 환자의 나이 제한이 변수가 됐습니다.

    [문종민/척수성근위축증 환우회장(예영 아빠)]
    "어린아이부터 나이 든 사람까지 환자가 150명 정도밖에 안 돼요. (의료 보험을 적용해서) 모든 환우가 동시에 주사를 맞았으면 좋겠습니다."

    건강보험 사각지대에서 희귀난치성질환 환자를 힘들게 하는 건 약값만은 아닙니다.

    최해은 씨의 딸은 돌을 갓 넘기고 장염을 치료하러 병원에 갔다가 갑자기 심장이 멎었습니다.

    심폐소생술 끝에 살아났지만 아이는 10만 명 중 1명 발생한다는 '특발성 확장성 심근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식을 받기 전까지 심장에 달아야 하는 기계 대여비는 1억 원, 유지비는 매달 1천만 원입니다.

    [최해은/노은겸 엄마]
    "저축을 다 깨고 모든 것을 다 통틀어서 전셋집을 빼고 6개월은 버틸 수 있지만 그 이후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지금 실감이 안 나서요."

    정부는 내일 희귀질환 치료에 필요한 고비용 약제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합니다.

    경제성 평가에 대한 갑론을박이 벌어질 것이고 시간과 싸우고 있는 희귀질환자와 가족들이 이를 지켜볼 뿐입니다.

    MBC뉴스 조현용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