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유충환

기무사 전격 압수수색…군·검 합동수사 본격화

기무사 전격 압수수색…군·검 합동수사 본격화
입력 2018-07-25 20:07 | 수정 2018-07-25 20:09
재생목록
    ◀ 앵커 ▶

    박근혜 정부 기무사의 계엄령 문건을 수사 중인 국방부 특별수사단이 오늘 기무사를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국방부 출입하는 유충환 기자를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수사단이 강제 수사를 언제 시작 하나 했더니 오늘 수사 진도가 많이 나갔어요.

    ◀ 기자 ▶

    그렇습니다.

    방금 들어온 소식인데요.

    한민구 전 국방부장관에 대한 출국 금지가 M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그리고 특수단은 오늘 오전 기무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전격 실시해 계엄문건 작성 TF팀이 사용했던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서류들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어서 특수단은 오늘 오후 기우진 기무사 5처장을 소환해 문건 작성 경위 등을 조사했습니다.

    기무사 고위급 장성에 대한 소환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기우진 처장은 그제 전문이 공개된 67쪽짜리 계엄 대비계획 세부자료 작성의 책임자입니다.

    특수단은 또 계엄 문건 작성 TF를 이끈 소강원 참모장도 곧 소환할 예정입니다.

    어제 국회 국방위에서 있었던 진실 공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자 특수단이 본격 움직이는 모양새 인데요.

    기우진 처장은 어제 국회 국방위에 출석해, "계엄 문건은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의 지시에 의해 작성됐다"고 일관되게 진술 했습니다.

    하지만 한민구 전 장관은 최근 "계엄 문건 작성을 지시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고, 당시 기무사령관 이었던 조현천 사령관은 "내가 지시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렇게 핵심 관련자 세 사람의 엇갈리는 진술에 대한 수사가 '문건 작성 지시의 진실'을 파헤치는 열쇠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